대전시, 올 3분기 설계용역 발주하겠다는 계획이었지만 계속 미뤄져

[연합뉴스]
[연합뉴스]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면전차(트램)를 건설하기 위한 실시설계용역 발주가 내년 상반기로 미뤄지는 등 행정추진 절차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올 초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결정 이후 대전시가 내놓은 실시설계에 대한 일정은 지난 3분기였다. 이후 기획재정부의 예타 면제 사업 적정성 검토를 받는 등 여러 난관 속 지체를 거듭해왔다.

지난 1월 정부의 예타 면제 결정 직후 시는 올해 3분기 실시설계에 착수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러면서 설계를 위한 국비 50억 원을 이미 확보했다고 부연했다. 1996년 정부의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승인 이후 23년 동안 표류했기에 나머지 행정절차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것.

현재 시는 내년 상반기는 돼야 실시설계에 착수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예타 면제 직후 예상치 못한 기재부의 적정성 검토가 이뤄지며 7개월 가량의 시간이 흘렀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예타 면제 이후 기재부가 적정성 검토를 해봐야 한다는 취지로 적정성 재검토를 추진했다. 이 절차가 지난 8월 마무리됐다"며 "그러나 보니 계획보다 늦어졌다. 올 연말까지 기본계획 변경안을 승인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실시설계 용역 발주는 내년 상반기는 돼야 가능하다. 발주하고 계약하는 것까지 3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시가 제출한 기본계획 변경안에는 트램의 주요 구간인 테미고개와 서대전육교의 지하화를 모두 반영해달라는 요청이 담겨있다. 테미고개의 경우 일 평균 약 7만 2000여대의 교통량이 몰리는 도로서비스 최하위(FFF) 수준을 기록하면서 트램 개통 시 교통체증이 우려되는 곳으로 꼽힌다. 여러 계획을 두고 검토한 끝에 시는 테미고개 구간을 지하화 방안을 계획을 확정했다. 서대전육교 역시 교통안전 부분에서 매우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차도와 함께 8차선을 지하화 하는 계획이 반영됐다.

당초 예상한 실시설계 계획이 늦어지며 준공 시점에 영향을 받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대전 트램은 서대전역-정부청사-유성온천역-진잠-서대전역 36.6㎞ 구간을 순환하며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시 관계자는 "트램 완공시점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며 "늦어진 만큼 나머지 절차에 대해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