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 법제화 지원이 요구되는 지역 현안 사업들이 여야 정치권으로부터 외면받다시피 하고 있어 답답하기 이를 데 없다. 혁신도시지정법안, 국회 세종집무실 설치법안 등이 단적인 예이다. 뜸도 정도껏 들여야 하는데 정치권 행태를 보면 해도 너무 한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게다가 유독 대전·충남권 현안이 제약을 받고 있으니 답답하다. 타 지역의 굵직굵직한 사업들은 잘도 추진되고 있다. 매양 이런 식의 `충청 패싱`에 대해 지역민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도 당연하다.

20대 `국회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 지금이라도 마음 먹기 나름이다. 혁신도시법안만 해도 여야 지도부 차원에서 교감만 되면 얼마든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는 문제다. 그게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소관 상임위 법안심사 소위 관문만 지나면 본회의 상정·처리까지 가는 경로에는 별 다른 장애물이 발생하지 않는다. 본류는 놔두고 국지전에 빠져있는 세종의사당 설치 문제도 질질 끌면 안 된다. 국회 본회의장 잔류를 전제로 상임위 이전 규모만 합의되면 기본설계, 부지선정 등부터 시작하면 된다. 여야가 이를 모르지 않을 터인 데도 결과적으로 강한 드라이브가 걸리지 않으니 유감이 커질 수밖에 없다. 정파 간에 네 탓 공방은 부질없는 소모전이다. 그럴 시간과 여유가 있으면 촌각을 다투는 심정으로 운영위를 열어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원포인트 개정안 심사에 착수할 일이다. 사실상 20대 국회 파장 국면이지만 여야가 대승적으로 결단하면 아직도 늦은 시점은 아니다.

지역민들이 보기에 국회도 얄궂지만 정부 처사에도 유감이 크다. 가령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역 설치 문제, 서해선 직결 대안 모색, 대전시립의료원 설치를 위한 확고한 방향성 등 측면에서 되는 것도 아니고 안 되는 것도 아닌 그런 모양새다. 이들 사안의 정책적 합목적성을 감안할 때 속히 매듭을 짓도록 하는 게 정도다. 지역민들 인내심에도 임계점이 있는 법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