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투쟁 시작`한 황교안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는 단식 투쟁을 시작하고 있다.  [연합뉴스]
`단식 투쟁 시작`한 황교안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는 단식 투쟁을 시작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20일 지소미아 연장과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법안 철회를 주장하는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며 무기한 단식에 돌입했다.

삭발과 장외투쟁에 이은 초강경 투쟁 카드로 문재인 정부의 실정에 따른 국가 위기를 막기 위한 배수진을 친 모양새다. 당내 쇄신 요구가 빗발치고, 사퇴론까지 제기될 정도로 리더십 논란에 휩싸인 상황에서 대정부투쟁 수위를 끌어올림으로써 당내 위기론을 정면돌파하려는 승부수로도 읽힌다. 황 대표의 이러한 승부수가 국민적 공감을 얻어 성과를 낼 지는 미지수이나, 당분간 정국 경색은 불가피해졌으며, 패스트트랙을 둘러싼 충돌 우려감도 고조되는 분위기다.

황 대표는 이날 청와대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절체절명의 국가 위기를 막기 위해 저는 이 순간 국민 속으로 들어가 무기한 단식투쟁을 시작한다"며 "죽기를 각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파기 철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포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 등 3가지를 요구하며, 관철될 때까지 단식을 이어가기로 했다.

우선 지소미아와 관련해선 "일본과의 경제 갈등을 안보 갈등으로 뒤바꾼 문 대통령은 이제 미국까지 가세한 더 큰 안보전쟁, 더 큰 경제전쟁의 불구덩이로 대한민국을 밀어 넣었다"고 비판했다.

공수처법에 대해선 "문재인 시대 반대자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반대자들은 모조리 사법 정의라는 이름으로 처단하겠다는 법"이라고 지적했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두고선 "국민의 표를 도둑질해서 문재인 시대, 혹은 문재인 시대보다 더 못한 시대를 만들어 가려는 사람들의 이합집산법"이라고 규정했다.

국가 위기극복을 위한 전투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당내 개혁과 함께 보수진영의 대통합을 호소하기도 했다.

황 대표는 "이번 단식을 계기로 한국당에 강한 쇄신 드라이브를 걸겠다. 당을 쇄신하라는 국민의 지엄한 명령을 받들기 위해 저에게 부여된 칼을 들겠다"며 "국민의 눈높이 이상으로 처절하게 혁신하겠다"고 사실상의 인적쇄신을 예고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의 망국(亡國) 정치를 분쇄하려면 반드시 대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대통합 외에는 어떤 대안도, 어떤 우회로도 없다. 자유민주세력의 대승적 승리를 위해 각자의 소아(小我)를 버릴 것을 간절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의 무기한 단식을 놓고 국회에선 국가 위기사태를 온 몸으로 막아내려는 진정성을 이해한다는 반응과 당내 위기 극복을 위한 `정치쇼`로 비하하는 목소리가 엇갈리는 상황이다. 다만 이번 단식투쟁이 정치공학적 행보가 아닌, 애국적 투쟁으로 받아들여지려면 국민적 공감과 구체적인 성과가 있어야 한다는 게 정가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무엇보다 황 대표의 장외투쟁으로 인해 정국은 급속도로 얼어붙을 조짐이다. 황 대표가 이날 단식투쟁의 주요 명분으로 패스트트랙에 오른 공수처법과 선거법 개정 저지를 꼽은 만큼, 여야 합의처리 가능성은 더욱 희박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민주당도 불가피할 경우 한국당을 뺀 다른 야당과의 공조 복원을 통해 일방처리도 불사한다는 입장이어서 제2의 패스트트랙 충돌 사태에 대한 우려감마저 감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