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이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철도노조는 19일 보도자료를 내 "18일 오후 2시 30분 본교섭 개최 후 19일 정오까지 철도 노사간 집중교섭을 했다"며 "대화로 문제를 풀기를 바라는 국민과 철도노동자의 바람에도 최종 교섭은 결렬됐다"고 선언했다. 노조는 이어 "예정대로 20일 오전 9시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며 "총파업 돌입 후 오후 2시 서울역과 부산역, 민주당 대전시당 앞, 경북 영주역, 광주 광천터미널 건너편 등에서 지역별 총파업 대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총파업에 돌입하지 않도록 다시 한번 정부의 결단을 촉구한다. 만일 정부가 전향적인 안을 제시하면 언제라도 교섭의 문은 열어 놓겠다"며 파업 철회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한국철도(코레일)는 노조의 무기한 파업 선언에 비상이 걸렸다. 코레일은 18일부터 비상수송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하며 열차운행조정, 안전대책 수립 등 파업 종합수송대책을 마련했다.

파업이 현실화하면 KTX와 광역전철, 새마을호·무궁화호 등 여객열차와 화물열차가 30-70%가량 감축 운행할 수밖에 없고 이는 곧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교통혼잡과 수출입업체 물류 차질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대입 수시 논술과 면접고사를 앞둔 수험생이나 열차로 상경하려는 지방 수험생들의 불편이 클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시간 수도권전철과 KTX에 내부 직원과 군 인력 등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집중 투입해 열차운행 횟수를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수도권전철은 평시 대비 82.0%로 운영하되 출근시간 92.5%, 퇴근시간 84.2%를 유지하기로 했다. 단, 파업 첫날인 20일 출근시간은 100% 정상 운행한다. KTX는 평시 대비 68.9%, 일반열차는 새마을호 58.3%, 무궁화호 62.5% 수준으로 운행된다. 화물열차는 코레일 내부 대체기관사를 투입해 평시 대비 31.0% 운행하고 수출입 및 산업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와 함께 코레일은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코레일톡`을 통해 파업에 따른 열차 이용을 안내하고 있다. 파업 예고기간 승차권 환불(취소)이나 변경 수수료는 면제하고 열차 운행이 중지되면 전액 환불할 예정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마지막까지 노사 협의에 성실히 임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운행 중지가 예정된 열차를 예매한 고객들은 다른 열차로 승차권을 바꾸거나 철도 외 교통수단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