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가 대전마권장외발매소 폐쇄에 따른 도시재생계획 수립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19일 제246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채계순 의원이 발의하고 의원 17명이 서명한 `대전마권장외발매소 폐쇄 결정에 따른 월평동 주변지역 도시재생 이행계획 수립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채 의원은 "대통령 지역 공약사항이면서 한국마사회가 대전 마권장외발매소를 2021년까지 폐쇄하겠다는 발표가 있은 지 2년이 다 되어가지만, 한국마사회는 폐쇄이행계획과 관련해 어떠한 로드맵도 발표한 바 없다"며 "오히려 은근슬쩍 마권장외발매소를 존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마사회가 대통령 공약사항과 정부 정책을 부정한 것은 물론,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폐쇄를 위해 그동안 싸워온 대전시민을 무시하는 행동"이라며 "마권장외발매소를 존치시키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지적했다.

채 의원은 "대전시장을 비롯한 정치권, 관련부처 장관, 한국마사회장 등은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의 조속하고 완전한 폐쇄 이행과 함께 주변지역 도시재생 이행계획 및 구체적인 로드맵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본회의에서 김소연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지역구 국회의원과 지방의원의 공약으로 내세운 지 수년이 지나도록 대책도 없이 폐쇄 이전만 결정하고 폐쇄가 16개월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대전시, 국회의원이 200억 원 세수 손실이나 상권 파괴와 공동화에 대한 어떤 대책도 없다는 점에 대해 정확히 검증하고 요구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이 문제를 해결할 주체가 누구인지 깨닫고 주도적으로 해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의회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국무총리실,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한국마사회, 여야 정당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