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구진이 실험동물 연구윤리 문제의 대안으로 주목받는 제브라피쉬를 이용한 환경호르몬 독성실험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냈다.

한국화학연구원은 배명애 바이오기반기술연구센터 박사팀이 제브라피쉬 치어를 이용해 비스페놀A(BPA)의 뇌신경 교란 장애를 규명하는 데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BPA는 환경호르몬의 일종으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분비를 감소시켜 행동장애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진은 제브라피쉬 치어를 대상으로 운동성 평가 및 색 선호도 비교실험과 신경전달물질 분석실험을 수행했다. 운동성 평가 및 색 선호도 비교실험에서 BPA에 노출된 치어는 운동능력이 현저히 감소했다. 또 선천적으로 70% 정도의 파란색 선호도를 갖는 치어의 파란색 선호도가 50% 수준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도파민 감소와 연관돼 있다. BPA가 제브라피쉬 치어에 높은 농도로 축적되고, 독성물질로부터 뇌 조직을 보호하는 혈액-뇌 장벽을 쉽게 통과했다. 이에 따라 도파민 합성경로가 감소돼 신경 장애를 일으킨 것이다.

신경전달물질 분석실험에서도 BPA에 노출된 실험군의 도파민 양이 정상군과 비교해 80% 수준으로 감소했다.

연구진은 이같은 결과를 단 3일 만에 확인하는 데 성공했다. 설치류 동물을 활용한 실험 대비 기간이 10분의 1로 대폭 감소한 것이다.

제브라피쉬는 세포실험과 달리 살아있는 상태에서 장기 등을 관찰할 수 있고, 동시에 다량의 유해물질 평가를 수행할 수 있어 동물실험 윤리문제에서 자유롭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연구성과는 환경분야 국제 학술지 `케모스피어(Chemosphere)`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주재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재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