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말 시작된 대전 혁신도시 지정 서명운동 참여 열기가 뜨뜻미지근한 상태다. 현재 누적 서명자 총수는 45만 여명이라고 한다. 범시민추진위원회의 목표 숫자인 100만 명에 이르려면 모자란 감이 드는 속도라 할 수 있다. 대전시 당국도 고민이 깊을 수밖에 없을 듯하다. 뾰족한 방법이 마땅찮은 마당에 여기저기에서 선제적 노력을 닦달받고 있는 입장이라서 속이 편할 리 없다.

이번 혁신도시 서명운동은 시간과의 싸움 성격이 있다. 속도감 있게 추진하지 않으면 늘어지게 되고 그러면 시민들 주목도가 떨어지는 것과 함께 빛이 바래지는 상황과 마주할 수 있다. 특히 서명운동은 상대가 있는 게임이라는 점을 직시할 일이다. 100만 서명운동은 그냥 캠페인으로 끝내기 위한 게 아니다. 100만 서명부가 완성되면 대전은 큰 정치적 무기 하나를 손에 쥐는 것에 비유된다. 청와대, 국회, 여야 정치권 등을 상대로 시민 집단의지를 눈으로 확인시켜줌으로써 혁신도시 지정을 압박하는 효과가 기대되는 도구가 다름 아닌 100만 서명부다. 문제는 두 가지로 압축된다. 100만 달성이 가능한지 하는 부분이 하나고, 다른 하나는 달성된다 해도 올해를 넘기면 100만 서명부라도 정치적 생명력이 반감될 수 있다는 부분이다. 이들 조건이 동시에 충족되지 못하면 사실 김이 빠질 개연성이 높다고 보는 게 맞는 진단이다. 이에 비추어 대전에서 100만 숫자 목표는 버거워 보인다. 게다가 국회와 정치권 시간도 대전에 불리하다. 법정시한내 예산안이 처리되면 국회는 파장 국면을 맞게 되고 대전은 난감한 처지가 된다.

정리하면 당분간 서명운동에 급피치를 올리되 해를 넘기지 않았으면 한다. 서명숫자가 다소 기대에 못 미친다 해도 크게 구애받을 이유가 없을 것이다. 150만 인구에 절반의 서명만 받아도 나쁘지 않은 성적일 수 있다. 요는 서명부 두께도 중요하지만 제때 혁신도시 싸움의 `실전용`으로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