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을 5개월 여 앞두고 충남 천안 지역 선거판이 요동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천안갑을 지역구로 둔 이규희 국회의원이 항소심에서도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은 가운데 14일 구본영 천안시장의 당선무효형이 확정됐기 때문이다.

대법원 2부(주심 노정희 대법관)는 이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기소된 구본영 천안시장에게 벌금 800만 원과 추징금 2000만 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이 의원의 경우 아직 대법원의 판단이 남아 있지만 민주당 충남도당으로서는 총선을 앞두고 악재가 겹친 셈이다.

지역 정치권은 충남 전체 선거판에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천안은 충남의 정치 1번지로 상징되는 의미 있는 지역인 만큼 시장에 이어 국회의원마저 당선무효형이 확정될 경우 총선에서 심판론 등이 더욱 빠르게 확산될 것이란 설명이다.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즉각 공세에 나섰다.

한국당 충남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민주당의 어깃장과 구본영 전 천안시장의 탐욕이 함께 빚어낸 참극"이라며 "민주당은 비리 혐의로 구속까지 됐던 구 전 시장을 `무죄 확신`이라는 언어도단으로 호도하고 `전략공천` 해 시민들을 능멸했다"고 민주당을 비난했다. 이어 "또 보궐선거 우려에 콧방귀 뀌며 `음해성 정치공세`라며 부적격자를 두둔하는 것도 모자라, 여당 국회의원들까지 동원된 `선처 탄원서 파동`으로 민심과 유리된 내로남불의 정수를 보여줬다"며 "황당무개한 술수와 시꺼먼 속내로 일관했던 민주당에 대한 천안시민의 심판이 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충남도당은 또 "민주당은 부실공천의 책임을 통감하며 천안시장 보궐선거 무공천과 선거비용 완납을 약속하라"며 "한국당 충남도당은 흐트러진 천안시정의 안정화를 위해 더욱 낮은 자세로 심기일전할 것을 다짐한다"고 덧붙였다.

어기구 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은 "천안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여기며, 대법원의 판결 또한 겸허하고 엄중히 받아들이겠다"며 "천안시민을 실망시키지 않는 좋은 후보를 공천해서 시민에 진 빚을 꼭 갚겠다"고 답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