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에 이어 이달에도 열차운행에 차질이 빚어질 모양이다. 사측과 교섭이 결렬되면서 한국철도노조가 준법투쟁과 총파업을 예고하고 나섰다. 철도노조는 오는 20일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15일부터는 준법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총파업에 들어간다면 두말할 나위 없거니와 준법투쟁만 한다고 해도 열차의 지연운행 등으로 인한 이용객 불편은 피할 수가 없다. 지난달 철도노조가 준법투쟁을 했을 때도 새마을호 등 일부 열차가 90분 이상 지연된 사례가 있다. 수능시험이 끝나고 오늘부터 각 대학의 논술고사와 면접시험 등이 시작되는 만큼 철도를 이용하려는 수험생의 불편이 무엇보다 우려가 된다.

국토교통부는 철도파업에 대비해 국방부, 지자체, 운송관련 단체 등과 협의해 비상대책을 세워놓았다고 밝혔다.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집중 투입해 열차 운행 횟수를 최대한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파업이 이뤄지더라도 KTX 운행률은 평상시 대비 68%, 일반열차는 60%, 화물열차는 31%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열차운행 감축으로 인한 승객수송은 고속버스와 시외버스가 하루 평균 72만 3000명을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용객 불편을 최대한 줄여보겠다는 취지이자 당연히 해야 할 조치다. 그렇다 해도 열차를 이용하는 불편이 사라지진 않는다. 특히 화물열차의 운행률이 떨어지면 물류 차질로 인한 경제피해도 커질 수밖에 없다.

이번 파업은 이미 예고된 것이나 다름이 없다. 지난달 11일부터 사흘간 노조가 경고성 파업을 벌인 바 있다. 협상이 결렬될 경우 이달에 무기한 파업을 예고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사측은 물론이고 노조 역시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한 협상을 해야 하지만 그러질 못한 모양이다. 노사 간 입장차가 있겠지만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결국 국민들에게 돌아간다. 국민을 볼모로 파업을 일삼는다는 비난이 나오는 이유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국민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협상이 이뤄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