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재선의 구본영 천안시장이 대법원 선고로 14일 낙마하자 정치권에서는 구 시장을 공천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을 향한 책임론 등 격랑이 일었다.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위원장 김태흠)은 14일 성명을 내고 "민주당의 어깃장과 구본영 천안시장의 탐욕이 함께 빚어낸 참극"이라며 "민주당은 부실공천의 책임을 통감하며 천안시장 보궐선거 무공천과 선거비용 완납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천안지역위원회(위원장 황환철)도 같은 날 성명을 통해 "구 시장을 전략공천한 민주당은 천안시민 앞에 무릎 끓고 사죄하라"며 "전략공천으로 인한 보궐선거에서 공천포기약속을 지키라"고 주장했다.

책임론에는 시민단체도 가세했다. 14일 천안아산경실련은 "민주당은 공천 잘못에 대해 책임지고 재보궐 선거비용을 전액 부담해야 한다"며 "천안시민과 유권자에게 석고 대죄하는 마음으로 다음에 있을 재보궐선거에는 시장 후보자를 내서는 안 된다"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 어기구)은 논평을 통해 "천안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여기며 당이 가진 모든 역량을 쏟아 천안시정의 공백을 최소화하고 현안사업들이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 시장의 시장직 상실로 인한 보궐선거는 2020년 4월 15일 20대 총선과 함께 치러진다. 무주공산이 된 천안시장직을 놓고 정치권 경쟁도 조기에 가열될 태세다.

수장을 잃은 천안시청 안팎도 14일 종일 술렁였다.

천안시 한 고위공무원은 "공직선거법이 아닌 정치자금법이라 한가닥 기대를 가졌지만 안타깝다"며 "시정의 동요와 위축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천안시는 구만섭 부시장의 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급변한 가운데 부시장은 15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을 찾아 흔들림 없는 시정에 대한 의지를 표명할 예정이다. 공주석 천안시공무원노조 위원장은 "당혹스럽다"며 "시민의 봉사자로 업무에 충실하기 위해 부시장 체제에서 노조도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안시의회(의장 인치견)는 구 시장의 중도하차로 행정공백이 없도록 행정부와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며 14일 입장문을 발표했다. 구본영 천안시장 대법원 형 확정에 따른 입장문에서 시의회는 "권한대행 체제라고 해서 시의 중요한 업무들이 멈추거나 늦춰지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 여러분의 눈이 되어 주요업무와 사업들이 절차를 준수하며 예정대로 추진하고 있는지, 반대로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지는 않은지 꼼꼼히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또 "중요한 정책적 판단이 필요할 때, 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 행정부에 전달하겠다"고 덧붙였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