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35개, 정거장 간 거리 좁히는 방식으로 추가

[연합뉴스]
[연합뉴스]
2025년 개통 예정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정거장이 현 계획보다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돼 귀추가 주목된다. 13일 시에 따르면 올 연말 착수하는 기본 및 실시설계에서 교통수요인구 등을 분석, 정거장 추가 여부를 검토할 전망이다. 시의 트램 설치 기본안을 보면 총 연장 36.6km, 정거장 35개소, 차량기지 1개소 등이 계획됐다. 시 관계자는 "외국의 경우 정거장 간격이 500-700m인 것과 달리 대전 트램은 평균 1km 정도"라며 "기존 대중교통(시내버스) 와의 연계성 확보를 위해 정거장 간 거리를 좁히는 방안을 구상 중"이라고 했다.

박제화 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도 정거장 신설 가능성을 언급했다. 박 본부장은 이날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트램 기본계획 변경 시 정거장이나 노선이 조정될 수 있냐`는 질문에 "정거장이 늘어날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승객 편의를 위해 현 정거장 간 평균 거리를 1km 에서 좁히는 게 적정하다는 분석이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시의 트램 설치 기본안에서 일부 정거장 간 거리는 최대 2.4km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르면 내년 초 교통수요분석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후 수요산출 용역을 마치는 대로 정거장 추가 계획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정거장 추가는 교통수요가 주요 잣대로 작용할 전망이다. 대중교통 수요가 충분한데도 기본안에서 제외된 지역이 추가될 수 있다. 정거장 추가 논의가 시작되면 시민들의 민원이 발생할 수 있다. 지난 2016년 트램 건설 계획 발표 당시 노선에서 배제된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컸기 때문.

부동산 시장이 달아오를 가능성도 높다. 트램 건설이 유력한 일부 지역의 부동산 시장은 이미 들썩거리고 있다. 지역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트램 개통 예정 지역은 집값 반등을 기대하는 주민들이 대다수"라며 "정거장이 추가된다면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이 요동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의회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권중순 의원은 "최근 대전의 아파트 가격 급등으로 서민들의 상실감이 큰 데 트램까지 부동산 시장을 가열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광영 의원도 "확정도 안 된 트램 정거장 문제가 부동산 투기를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아직 정거장 추가에 대해 확정된 건 없다"며 "정거장 추가가 부동산 시장 과열을 조장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해 객관성을 최우선으로 교통수요조사를 벌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