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 등 내진보강 하면서 트램 무게는 염두 안 해...예산낭비 우려 지적도

대전시의회 전경. [연합뉴스]
대전시의회 전경. [연합뉴스]
대전 도시철호2호선 트램이 2021년 착공 예정인 가운데 공사 기간 교통혼잡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13일 트램도시광역본부를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교통혼잡 문제를 비롯해 예산낭비 우려, 장애인 등 교통약자에 대한 대책이 있는지 질의했다.

윤용대 의원(서구4·민주당)은 "공사가 시작되면 테미고개 및 서대전육교 지하화 구간, 동대전 구간에서 교통혼잡이 예상되는데 대책이 있느냐"며 "아울러 트램이 개통되면 관련 교통종사업계의 반발도 예상되는데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설명회 및 공청회 등을 열어 좋은 의견을 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권중순 의원(중구3·민주당)은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해 서대전육교를 존치한 상태에서 지하화 하는 방법도 생각해 보겠다고 하는데, 이는 말도 안 된다"며 "서대전육교는 50년 된 육교다. 쉽게 50년 된 건물 밑에다가 뭘 한다는 건데 아무리 기술이 발전했어도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질타했다.

박제화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한쪽을 먼저 처리하고, 다른 쪽을 공사하는 등 공사방법상으로도 고민을 하고 있고, 경우에 따라 우회로도 생각하고 있다"며 "그래도 공사가 시작되면 차선이 줄기 때문에 혼잡은 있을 것이다. 모든 시민들이 만족할 수는 없겠지만 도로교통체계 자체를 원점에서 다시 볼 수 있는 방법도 고민중"이라고 답했다.

현재 진행 중인 도로시설물 내진보강과 관련 예산낭비가 우려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김찬술(대덕구2·민주당) 의원은 "시는 현재 교각, 교량 등에 대해서 계속해서 예산을 투입해 내진보강공사 등을 하고 있다"며 "문제는 트램이 60t 정도되는데 시 건설관리본부에서는 이를 염두에 두지 않고 보강공사를 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말은 트램에 맞춰 또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게 예산낭비 요소라는 것이다. 그래서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승호(비례·민주당) 의원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우 의원은 "대중교통에 동물은 태울 수가 없다고 하는데, 시각장애 안내견은 태워야 한다"며 "장애가 없으면 알 수 없는 부분이 많다. 교통약자들의 편의를 위해 장애당사자 및 교통약자가 직접 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위원회가 설립됐으면 한다"고 제안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