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지역 정치권이 오래간만에 한 목소리를 냈다. 지역 정치권은 13일 성명과 논평을 통해 대전시가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지난 12일 대전을 포함한 광주, 울산, 전북, 전남, 경남, 제주 등 7개 지역이 각각 다른 분야로 2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며 "대전의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시민과 함께 환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대전은 앞으로 바이오메디컬 관련 국내·외 기업 유치와 관련 스타트업 창업 등이 잇따르는 등 대전의 신성장 동력으로 크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또 4차 산업특별시로서의 한발 더 나아가는 기반을 닦는 쾌거"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전시의 부단한 노력과 시민의 열망이 함께 한 덕분에 이번에 바이오메디컬 특구로 지정됐다"며 "시당은 대전이 과학 중심 도시로서의 중심 역할과 4차 산업특별시로서의 기반 조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시민 앞에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환영의 뜻과 함께 당부의 메시지를 남겼다.

한국당 대전시당은 박희조 수석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지난 7월 1차 지정에서 탈락을 교훈 삼아 그동안 꼼꼼히 준비해온 대전시 관계자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다시 한번 대전시의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구지정 자체에 만족하지 말고 바이오메디컬 분야 산업 생태계 구축과 확산은 물론 쇠퇴하고 있는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또한 허태정 시장의 첫 번째 선거공약이면서도 아직까지 윤곽조차 드러나지 않고 있는 4차산업특별시 조성에 더 박차를 가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은 김태영 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이번 특구 지정은 국책사업 유치에 계속해서 실패한 가운데 이어진 단비와 같은 소식임이 분명하다"며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은 다시 한 번 바이오메디컬 특구 지정을 시민들과 함께 축하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미래당 대전시당은 또 "대전이 표방하는 4차산업혁명특별시와 관련 연구개발 측면에서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있다면 대전이 먹고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산업 육성은 여전히 숙제로 남아 있다"며 "연구와 산업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연계해 글로벌 신성장 동력을 갖춘 도시로 육성할지,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