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어제 국토교통부의 10년 단위 중장기 전략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을 겨냥해 12개 신규 철도사업을 건의했다. 유형별로는 고속철도 2건, 일반철도 9건, 광역철도 1건 등이다. 이에 소요되는 사업비는 16조 4119억 원으로 추계됐으며 총 연장만도 674.97㎞에 달한다. 이 정도 수준의 철도망 비전이면 충남도의 야심에 찬 사업들이 거의 망라된 것으로 평가된다.

충남 철도인프라 강화 및 전국을 연결하는 주요 간선 철도와의 종적·횡적 연계성 등 측면에서 이번에 건의한 사업들은 하나같이 비중이 가볍지 않다. 우선 천안-공주를 잇는 호남 고속철도 직선화 사업, 석문산단에서 대산항까지 뻗어 들어가는 대산항 인입철도 사업 등이 눈에 띄는데다 충남 혁신도시의 거점도시로 상정되는 내포와 서산·태안간 연결철도 사업을 포착해 낸 것도 점수를 받기에 부족하지 않을 듯하다. 나머지 사업들도 찬찬히 뜯어보면 시기와 예산이 걸림돌일 수 있을 지언정 각기 경제적 타당성과 상당성이 충분히 인정되기는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다만, 몇 몇 사업들의 경우 구색을 맞춘 듯한 인상을 주고 있는 점은 옥에 티라는 지적을 낳을 수 있다. 또 단골메뉴처럼 섞여 있는 일부 사업으로 인해 신선도가 잠식될 소지를 제공하고 있는 부분도 아쉬움을 던져준다. 그럼에도, 충남도 건의 사업들이 국가철도망 구축 사업으로서의 경쟁력이 저하되지 않는다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할 것이다. 오히려 딱 꼬집어 얘기하지 않더라도 일부 사업은 정부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흡수했어야 옳았다. 이를 국토부가 직시한다면 충남도 건의 사업들을 최대한 수렴하는 데 인색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지역민들 보편 정서다.

충남도의 구상이 잘 짜여지고 합당한 것과 국가철망도 계획 진입 벽은 별개로 봐야 한다. 점잖게 기다리면 복은 제발로 굴러 오지 않는다. 충남도와 지역 정치권이 긴밀히 밀고 당기고 해야 길이 트이게 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