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유미코아와 '천안 생산설비 증설' 협약

벨기에의 글로벌 기업 유미코아가 천안3산업단지 내 1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외자유치를 위해 벨기에를 방문 중인 양승조 충남지사와 에그버르트 록스 유미코아 그룹 부사장은 12일 브뤼셀 유미코아에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MOU에 따르면 유미코아는 개별형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된 천안3산업단지 내 유미코아 공장에 5년 동안 1억 달러를 투자해 생산 설비를 증설한다.

유미코아는 벨기에 브뤼셀에 본사를 둔 화학소재 기업으로 양극재 분야 글로벌 선두 업체 중 하나다.

세계 14개국 이상에 진출한 유미코아는 종업원 수가 1만 700명에 달하며, 지난해 매출액 4조 3000억 원을 기록했다.

유미코아의 이번 투자 약속은 최근 세계적으로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급성장하며 이차전지 수요가 증가함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유미코아의 투자가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앞으로 5년 동안 도내에서 △매출액 20억 달러 △수출효과 4억 달러 △수입대체효과 16억 달러 △생산유발효과 8000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2000억 원 등의 경제적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유미코아의 추가 투자가 관련 기업들의 연쇄 투자를 촉진, 지역경제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유미코아가 성공적으로 투자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