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세종시 조치원읍 결의대회 행사에 참석해 "필요하면 국회 전체를 옮기는 게 맞다"는 입장을 내놓았다고 한다. 그러면서 "일부를 옮긴다면 여러 법률적인 문제가 있을 것"이라며 "잘 논의해 결정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돼 있다. 황 대표 발언에 비추어 볼 때 당차원의 입장이 숙성된 단계는 아닐 듯 하다. 그리고 국회 통째 이전 사안은 논점에서 빗나간 얘기로 들리기 십상이다.

황 대표 발언이 뜨뜻미지근했던 반면에 오히려 충청 의원들이 비교적 솔직하게 각자의 생각들을 털어놓은 것으로 평가된다. 정용기 의원은 " 국회사무처 용역안 중 어떤 안을 추진할 것인지 운영위에서 논의해 정하고, 정해진 것에 따라 설계하고 공사해야 할 것"이라는 점에 강조점을 두었다. 정진석 의원도 "운영위에서 다뤄야 할 사안"임을 지적하며 "충청권 의원들은 세종의사당 설치에 반대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이장우 의원의 기조도 별반 차이가 없음을 보여주었다. 그 또한 "충청권 의원들 단 한 명도 세종의사당에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다만 절차의 문제는 반드시 짚어야 한다"고 했다. 짐작하건대 다른 의원들 시각도 이 수준에서 수렴될 수 있을 것 같다. 세종의사당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법적 절차와 방법론에 있어서 만큼은 민주당의 스탠스와 간극이 존재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저마다 일리가 있는 진단이라 할 수 있고 방향성 및 문제의식에 대해서는 평가절하할 일이 없어 보인다. 민주당도 경청할 대목은 경청하려는 자세를 견지하는 데 인색하지 말아야 한다. 세종의사당 설치에 따른 작금의 갑론을박을 잠재우려면 여야가 호흡을 맞추는 게 긴요해진다. 문제는 지금 국회 진행 상황이 그렇지 못하는 데 있다. 세종의사당 당위성은 사실상 찬반 논리의 구도를 넘어선 것에 다름 아니다. 지엽적인 다툼으로 시간을 낭비하기 보다 국회 운영위원회 차원에서 법제화 논의를 서둘러 마침표를 찍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