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협력 당부.. 아베 日총리 조우 여부 주목, 모찬 상 소회도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아세안+3(한중일) 및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참석 등을 위한 태국일정에 돌입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태국 방문에서 한·아세안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아 오는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회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다. 또한 인도·아세안과 전면적 협력 시대를 열어간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신남방정책의 발전에 필요한 지지도 요청할 계획이다.

이날 오후 전용기 편으로 태국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첫 일정으로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이 주최하는 만찬에 참석했다.

4일 오전에는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은 아세안+3의 협력 심화 기반을 조성하려는 지속가능한 공동체 건설 등 역내 협력 지향점을 제시하고 기여 의지를 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함께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이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어서 한일 정상간 조우 또는 대화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날 오후에는 아세안과 한국, 중국, 일본, 미국, 러시아 등이 참여하는 동아시아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지지를 당부할 예정이다. 한다.

한편 이날 서울공항에선 민주당의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나와 문 대통령을 환송했다.

문 대통령은 환송 나온 인사들에게 지난 달 29일 별세한 모친과 관련, "어머님께서 많이 편찮아지셨음에도 자주 찾아 뵐 수가 없었다. 기껏해야 근처에 가면 잠시 인사 드리는 정도밖에 할 수가 없었다"며 "그것이 가장 안타까웠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어머님 장례식에 모든 분을 모실 수 없어 죄송스러웠다"며 "그럼에도 여러분들과 국민들의 따뜻한 위로의 말씀들로 소박하게 잘 치를 수 있었다"고 감사를 표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