팰리세이드 3만 4861대, 에어백 결함 리콜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와 포르쉐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BMW코리아, 혼다코리아, 모토로싸가 판매한 22개 차종 12만 235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리콜을 시행한다고 3일 발표했다.

현대차의 경우 i30 7만 8700대에서 에어백 제어장치(ACU)의 결함으로 차체 하단 부위에 충격이 발생하면 에어백이 펼쳐지지 않을 조건에서도 정면 에어백(운전석, 동승자석)이 펴질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팰리세이드 3만 4861대는 커튼에어백이 에어백 고정 볼트의 간섭으로 불완전하게 펴질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됐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2903대는 컨트롤 배선과 히터호스간의 간섭으로 경고등이 점등되거나 지속 운행시 시동꺼짐 등의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에서 수입, 판매한 몬데오 등 3개 차종 438대는 부식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 파워스티어링 모터의 볼트가 부식되어 파손될 수 있으며, Exploer 50대(미판매)는 2열 바깥쪽 좌석 등받이가 안전기준에 부적합 해 리콜조치 됐다.

포르쉐코리아가 수입 판매한 파나메라 등 2개 차종 5283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특정모드에서 브레이크 패드 마모 경고등이 표시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위 차량은 자동차관리법상 안전기준 위반에 해당되어 우선 리콜을 진행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BMW 330i 등 2개 차종 9대는 엔진 구동 중 부품이 파손될 수 있고 오토바이 S1000RR 34대는 엔진오일이 새어 나와 시동이 꺼질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혼다의 경우 CR-V 등 5개 차종 13대가 2015-2017년 다카타 에어백 리콜을 받아 개선된 에어백으로 교체가 완료됐으나 정비과정에서 결함이 있는 다카타 에어백으로 교체된 것으로 파악돼 개선된 에어백으로 재교체하는 리콜에 들어간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이나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결함시정 전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