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 '2019 대학오케스트라축제'선발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교향악단. 사진=충남대학교 제공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교향악단. 사진=충남대학교 제공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된 만큼 충남대학교 학생들의 연주 실력이 빛을 발할 것입니다."

조규진 충남대학교 관현악과 교수가 지휘하는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교향악단(CNU Symphony Orchestra)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충남대 예술대학 교향악단이 오는 30일 지역 거점 국립대학교 중 최초로 서울 예술의전당 `대학오케스트라 축제` 무대에 선다. 젊은 예술가들이라면 누구든 서보고 싶어하는 무대에 대전지역을 대표해 나선 것이다.

서울 예술의전당은 매년 봄에는 기성 음악가들의 `교향악 축제`를, 가을에는 엄격한 기준을 통해 선정한 대학 교향악단들의`대학오케스트라축제`를 무대에 올린다. 충남대는 이번 `2019 대학오케스트라축제`에 지역 거점 국립대 중 처음으로 초대돼 지역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충남대 예술대학 교향악단은 이 대학 관현악과 소속으로, 국내 유일의 국립대 관현악과 오케스트라다. 1982년 창단한 이래 매년 `충남대 예술대학 교향악단 정기연주회`, `협주곡의 밤` 연주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사회 젊은 음악인들을 대표하는 단체로 성장했다. 2011년 충남대 오케스트라홀의 완공으로 효율적인 합주가 가능해졌다. 특히 `세종시 충남대학교병원 확정 기념 시민과 함께하는 음악회` 등 지역사회와 시민들을 위한 특별연주회도 자주 열고 있다.

충남대 예술대학 교향악단이 올해 대학오케스트라축제에서 선보일 곡은 모차르트의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콘체르탄테 E♭장조 K.364`와 말러의 `교향곡 제5번`이다. 지휘는 충남대 관현악과 교수이자 청주시립교향악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인 조규진 교수가 맡는다. 활발한 연주활동을 보여주고 있는 김선희 교수와 강주이 교수가 각각 바이올린과 비올라 협연을 맡는다.

앞서 충남대 예술대 교향악단은 다수의 오페라 공연과 `부르크너 교향곡 시리즈`, `말러 교향곡 시리즈`를 비롯해, 국립대학 최초로 350여 명의 연주 단원이 말러의 교향곡 제2번 `부활`을 연주했으며, 난해하고 까다로운 스트라빈스키의 `불새`와 `봄의 제전`을 `All That Stravinsky`라는 공연 제목으로 성공리에 연주해 실력을 증명했다.

`2019 대학오케스트라축제`에는 충남대를 비롯해 한예종(10월 29일), 이화여대(10월 31일), 연세대(11월 5일), 한양대(11월 6일), 경희대(11월 7일), 서울대(11월 8일) 등 총 7개 대학이 출연한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