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정부가 대학 입시 정시모집 비중 상향 움직임을 보이면서 지역 대학들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수시에 주력하고 있는 지방대 여건 상 정시 확대는 결국 신입생 충원율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에서다.

23일 지역 대학 등에 따르면 교육부는 내달 중 정시 비중 상향을 포함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아직까지 구체적인 수준은 언급되지 않았지만, 이르면 2022학년도 대입부터 정시 비율이 30% 수준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해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을 발표하며, 각 대학에 수능위주전형 비율을 30% 이상으로 확대하라는 권고를 내린 바 있다.

때문에 정시 모집 비율이 낮은 대전권 대학들의 부담도 커지고 있다. 지역 대학들의 2020학년도 수능위주전형 비율을 보면 대전대 9.9%, 목원대 4.3%, 배재대 8.3%, 우송대 4.2%, 한남대 10.2% 등이다. 충남대(29.3%)와 한밭대(18.1%), 을지대(29.9%)를 제외한 대부분 대학이 10%도 채 되지 않는다. 거의 모든 신입생을 수시 모집을 통해 확보하고 있는 셈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정시 비중을 늘리겠다는 것은 곧 대학들이 수능 이전에 확보할 수 있는 학생 수가 줄어든 다는 걸 의미한다"며 "이미 학령인구감소와 수도권 쏠림 현상 등으로 학생 확보가 쉽지 않은 지방대의 어려움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대학 관계자는 "수시 비중이 높은 상황에서도 신입생 모집이 쉽지 않은 상황인데, 정시 비중을 높이면 충원율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충원율 감소는 대학의 재정난 가중, 등록금 인상 등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은 23일 성명서를 통해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이 정착단계에 접어들면서,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한 교육현장의 노력이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며 "이런 때 정시 확대를 주장하는 것은 어떤 명분으로도 설득력이 없다"고 주장했다.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