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대전마권장외발매소 폐쇄 이후 대책 마련에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은 본인이 주관해 23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전마권장외발매소 폐쇄 이후 대책` 간담회에서 "레저세 등 폐쇄 이후 예상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대전시에 어떤 대책이 있는지 질문했지만 명쾌한 답변을 듣지 못했다"며 "인근 상권 위축 등 생계위협 문제가 불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이어 "또 마사회 대전지사가 낸 기부금도 목적사업에 맞도록 쓰이지 않고 소모성 예산으로 쓰였다"며 "이마저도 투명하지 않은데 시에서는 명쾌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이춘구 바르게살기 월평3동위원장은 "2015년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한국마사회 대전지사는 교육, 교통, 환경, 주차 등에서 피해를 입은 지역에 예산을 지원해왔다"며 "그러나 목적사업과 부합하지 않는 사업에 지원이 이뤄지면서 수많은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육동일 전 충남대 교수는 "마사회에서 지역에 수천억 원을 지원했는데 이 돈이 어떻게 쓰였는지 모른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이 부분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검토가 있어야 나중에 만에 하나라도 이러한 문제를 다시 검토할 때 객관적으로 투명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대승 월평동 화상경마장 폐쇄대책위원회 위원장은 "대전마권장외발매소는 아주 어려운 사람들이 가는 곳으로 빈곤 도박"이라며 "이런 사람들이 하루에 75만 원을 잃고 간다. 이렇게 번 돈으로 마사회는 대전시에 200억 원에 달하는 레저세를 내고 있다. 시민의 가정을 파괴시켜 받는 세금을 받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말했다. 이어 "마사회에서 일부 주민들에게 무엇인가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내입에 사탕하나 넣어준다고 좋게 생각하면 안 된다"며 "발매소가 운영되는 금·토·일 3일간 거리는 버려진 마권에 담배꽁초 등으로 주거환경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시설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전마권장외발매소를 무조건 폐쇄하기 보다 존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김태환 시민활동가는 "폐쇄 이후 200억 원에 달하는 세수가 줄어드는 것에 대한 대책은 있느냐, 단점만 가지고 이 문제를 보면 안 된다"며 "발매소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서 이를 존속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세종 시 일자리경제과학국장은 "마사회 건물은 주인이 누가되든지 간에 주민들이 이 곳에서 문화활동을 계속 할 수 있도록 시에서 조치를 취하겠다"며 "이외 다른 부분은 당장 어떻게 하겠다고 말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하다"고 답했다.

한편, 대전마권장외발매소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에 따라 2021년 3월 폐쇄된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