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시민단체, 정부세종신청사 실시설계안 반영 촉구 성명

세종 시민단체들이 최근 정부가 확정한 `정부세종 신청사 실시설계안`에 대통령 집무실이 반영되지않은 것에 반발하고 나섰다.

23일 지방분권세종회의는 성명을 통해 "정부세종신청사 실시설계안에 세종집무실을 반영하고 대통령과 청와대는 세종집무실 설치에 관한 명확한 의지를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청와대 세종집무실은 행정부의 업무 비효율 해소와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의지표명 차원에서 꼭 필요한 과제였다"면서 "대통령 집무실을 독립적인 공간으로 마련하기 상당한 시일과 예산이 필요한 만큼 신속한 공간 마련과 행정부처와의 업무 효율성 및 경호의 용이성을 감안해 정부세종신청사에 공간을 마련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요구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장관도 지난 2월 `새로 건립되는 세종 신청사에는 대통령의 세종집무실이 들어와야 할 것 같고, 국회의 분원까지 오게 되면 실질적으로 많은 비효율이 해소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고 밝히면서 "설계안에 세종집무실을 반영하지 않은 것은 정부가 세종집무실을 설치할 의지가 있는지에 관해 많은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우려했다.

지방분권세종회의는 또 "국가 균형발전 추진의 핵심주체는 정부의 최고책임자인 대통령과 청와대"라면서 "정부부처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12개 부처가 세종으로 이전하였고, 국회도 세종의사당을 본격 추진하는 등 행정부와 입법부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도 정작 핵심주체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국가 균형발전을 추진하겠다는 말만 하고, 실제로는 세종집무실 설치 TF의 진행상황을 공개하지 않는 등 추진의지를 전혀 표현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지난 21일 행정안전부는 정부세종청사 업무공간 부족해소를 위해 추진했던 신청사 실시설계 최종안을 공개하였다. 신청사는 어진동 중심행정타운에 지상 15층 규모로 건립되며, 2020년 상반기 착공, 2022년 8월 준공할 예정이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