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해밀리(6-4생활권) 민간 공동주택 본격 도입, 향후 타 생활권에 확대

친환경 빗물관리를 통해 도시 열섬현상을 줄이는 저영향개발기법(LID)이 세종 행복도시에 확대 도입된다.

이 기법은 빗물의 표면유출을 줄이고 토양 침투를 증가시킴으로써 홍수예방, 지하수 확보, 도시경관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열섬현상 해소에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6-4생활권에는 친환경 빗물관리를 위해 목표량(23.2㎜)을 정하고 식생수로, 침투도랑, 식물재배화분 등 다양한 저영향개발 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또 2020년 10월에 입주하는 3000가구 규모의 민간 공동주택인 `마스터힐스`에는 인공생태 연못, 옥상녹화, 빗물정원 등 저영향개발 시설이 들어선다. 도로에도 비점오염 증가에 따른 수질오염 방지를 위해 친환경 빗물침투시설이 설치 될 예정이다.

행복청은 이번 6-4생활권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내년까지 시공 기준 등을 마련해 타 생활권에 확대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정경희 행복청 녹색에너지환경과장은 "행복도시에 저영향개발기법을 도입하면 도시의 온도를 낮출 수 있고, 양질의 수자원 확보가 가능하다"며 "식물 등을 이용한 자연친화적인 시설 설치로 도시 경관도 개선하고, 빗물관리를 통해 행복도시가 친환경생태도시로 도약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