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혁신도시 서명운동이 가히 폭발적이다. 현재 93만 명선을 넘어서고 있으며, 이런 추세라면 이달말까지 서명 목표 인원 100만 명 달성은 시간 문제로 보인다. 지난 8월 충남 혁신도시 유치 범도민 추진위원회 구성 이후 서명 참여자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8월 말 60만 명을 찍은 것을 신호탄으로 9월 말 72만 명을 기록했고 다시 한달 도 안돼 90만 명대 구간에 진입하면서 100만 고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서명자수가 증명하듯 도민들의 최대 열망은 혁신도시 지정이다. 그러나 현실은 부지하세월 형국인 까닭에 도민 여론이 스스로 떨쳐 일어난 것으로 규정된다. 충남도 역사상 단일 현안으로 100만 명 서명운동이 일어나는 것은 아마도 전무후무한 사례로 기록될 듯하다. 이달중 100만 명을 채우게 되면 도민 220만 명중 절반 가까운 숫자가 동참하는 이정표를 세운다. 실제로 어린이, 노약자 등을 빼면 대다수 도민들이 혁신도시 관철 대오를 형성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어마어마한 동력이 목도되는 현실이다. 이처럼 도민 여론을 격동케 한 원인은 정부 당국과 여야 정치권이 제공한 것이나 다름 없다. 대전과 함께 충남에 혁신도시가 조성돼야 하는 논리적 사유와 근거는 이미 수차례 제시됐다. 간명하게 정리하면 혁신도시가 견인하는 균형발전 효과를 공유하자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런데도 도민들 염원은 번번히 묵살됐고 그런 가운데 누구도 책임 있는 행동에 나서지 않음으로써 `부작위` 상황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저버리게 했다. 지난 10일 대통령 충남 방문 일정만 해도 혁신도시 이슈의 임계점으로 예상됐지만 뚜렷한 메시지 발신에는 이르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

충남 혁신도시 100만 명 서명운동을 통해 사실상 도민 집단이성이 가리키는 지점은 충분히 확인됐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민심이 허허벌판에서 외면 받고 있는 것은 정부 정책의 공의에 어긋난다는 사실을 각성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