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10년 가까이 지지부진한 사업 추진을 보이다 좌초 위기에 빠진 남부산업단지(오남·장동 일원, 이하 남부산단)에 대해 시가 올 연말을 사업 포기의 마지노선으로 정했다.

맹정호 시장은 16일 제246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안원기 의원의 "남부산단 조성사업의 실현 가능성과 무산될 경우 대처 방안" 질문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안 의원은 "남부산단을 시가 충남개발공사와 공동으로 추진하면서 개발이 확정된 것처럼 발표를 했지만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심사 후 변한 것은 없다"며 "이 사업이 무산 될 경우 300여억 원의 국비 손실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맹 시장은 "남부산단은 지난해 11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결과 미분양 대책과 재원조달 등을 이유로 재검토 지시가 떨어졌다"며 "그러나 입주기업이 전무하고, 재원조달도 어려워 충남개발공사가 부정적인 만큼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연말에 최종적으로 개발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맹 시장이 그동안 남부산단에 대해 신경을 쓰겠다고 지역민들을 다독여왔지만 사업을 포기할 경우 후폭풍이 커질 전망이다.

남부산단이 무산될 경우 이미 토지보상비로 사용된 국비 90여 억 원을 시비로 정부에 반납해야 하고, 산업단지로 이어지는 4차선 도로개설비까지 합쳐 300억 원 이상의 국비 손실은 불가피하다.

허송세월 보낸 10여 년의 시간과 남부산단 개발로 지역발전을 꾀하려 했던 주민들의 상실감, 정책 실패에 따른 시의 무능행정 질타 등도 시가 짊어질 책임이다.

남부산단은 시가 2010년 ㈜대우건설과 남부산단 투자협약을 체결한 뒤 2012년 4월 충남도로부터 산업단지 지정승인을 받았다.

그러나 ㈜대우건설이 타 지자체에서 조성한 산업단지 분양이 저조, 자금 압박 등을 받으면서 별다른 진척이 없자 2017년 충남개발공사와 공동 개발하는 공영개발방식으로 궤도를 수정, 새 활로를 찾았다.

면적도 기존 85만 8000㎡에서 49만 5000㎡로 대폭 축소 시켰다.

사업비는 시와 충남개발공사가 각각 470억 원씩 나눠 부담한다.

지난해 11월 행정안전부 제3차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결과 미분양 대책 등 보완을 요구하는 재검토 지시가 떨어졌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분양가 등으로 입주 기업이 없다 보니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다. 정관희·박계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