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의원, "근로복지공단 병원 의료장비 노후화 심각" 질타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이장우(한국당·대전 동구) 의원은 15일 근로복지공단 등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을 상대로 한 국감에서 근로자들의 산재 재활의료 기관인 근로복지공단 소속 병원의 의료장비 노후화에 따른 오진 우려 등을 문제제기했다.

이 의원은 이날 "연간 200만 명이 이용하는 근로복지공단 소속 병원의 의료장비 중 내구연수를 초과한 노후장비 비율이 33%, 124점이나 된다"며 "장비 노후화에 따른 판독 불가 등이 발생하면서 수술지연, 오진 등의 의료사고 위험성이 높아지는데, 고용부와 근로복지공단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특히 대전병원의 진단오류 및 민원 사례를 제시하며 "대전병원 전산화단층촬영장치(CT)의 경우 지난 2005년에 도입돼 내구 연한이 4년 2개월이나 지났다"며 "이로 인해 조영제 주입 중 CT 스캔 중단으로 환자들의 불편이 상당하고, 매월 1-2회 멈춤 현상이 발생해 민원이 제기될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진료과장 영상판독 시 진단 오류 등 어려움 호소하고 있고, 추후 소송까지 갈 수 있는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순천병원의 제세동기(96년 구입)와 수술대(93년), 창원병원의 심전도계(2003년) 등은 부품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심경우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은 "예산부족으로 의료장비 교체에 어려움이 있다"며 "고용노동부와 상의해서 노후장비 확충을 철저히 하겠다"고 답변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