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이 어제 전격 사퇴했다. 지난달 9일 장관에 임명된 지 꼭 35일 만이다. 검찰의 가족수사가 정부와 여권에 부담으로 작용하자 더 이상 버티기가 어렵다고 판단해 결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발표한 특수부 축소를 골간으로 하는 검찰개혁안을 통해 장관으로서 1차 소임을 완수했다는 생각도 사퇴 결심에 영향을 줬다고 볼 수 있다. "가족 수사로 대통령님과 정부에 부담을 드려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저는 검찰 개혁의 불쏘시개에 불과합니다.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입니다"라는 사퇴 입장문이 이를 잘 말해준다고 할 수 있다.

조 장관 사퇴는 어찌 보면 놀라운 일도 아니다. 민정수석을 마치고 보름여 만에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이미 예견됐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후보에 지명되자마자 야권과 언론을 통해 조 장관과 가족의 각종 의혹이 불거지면서 정국을 악화시켰다. 그런데도 문재인 대통령은 `검찰 개혁의 적임자`라며 조 장관을 임명했다. `의혹만으로 임명을 안 하면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고 했지만 각종 의혹으로 가족이 수사를 받고 기소까지 됐는데도 장관에 임명된 더 나쁜 선례를 남겼다. 그 결과 취임 한 달여 만에 물러난 단명 장관의 반열에 오르게 됐다.

지난 두 달여 동안 `조국 사태`는 심각한 국론 분열을 야기했다. 정치권은 물론이거니와 민심까지 두 쪽으로 갈라놨다. 광화문과 서초동으로 대별되는 촛불집회가 모든 이슈를 집어삼키는 블랙홀이 됐다. 이를 두고 정치권을 물론이고 청와대와 여당마저도 아전인수식 활용에 급급했다. 국론 분열을 막기는커녕 부추긴 행태나 다름없다. 조 장관이 물러났다고 쪼개진 민심이 하루아침에 회복되진 않는다. 국론을 통합할 책임은 청와대와 정부, 여당에 있다. 물론 야당도 책임에서 자유롭진 않다. 국민들은 결코 어리석지 않다. 정치적 목적으로 분열을 조장한다면 반드시 심판을 받는다. 정권과 정치권은 조속히 국론 통합에 매진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