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전격 사퇴한 것과 관련해 여야의 희비가 엇갈렸다. 여당인 민주당은 안타까움과 아쉬움을 토로하면서 가열찬 검찰 개혁을 강조했고, 한국당 등 야당은 `사필귀정`, `불행 중 다행`이라고 반색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개혁에 대한 조국 장관의 의지와 계획이 마무리되지 못한 채 장관직을 물러나게 되어 안타깝고 아쉽다"며 "기득권 세력의 저항과 어려움 속에서, 어느 정부도 하지 못한 검찰개혁 제도화를 여기까지 끌고 온 것도 조 장관의 노력과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혼란과 갈등을 넘어 검찰개혁을 반드시 완수해야 할 때"라며 "민주당이 책임지고 검찰개혁의 제도화를 기필코 마무리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야당도 광장의 목소리와 요구를 검찰개혁의 완성, 경제와 민생에 전념하라는 명령으로 받아들이고 정치 본연의 역할과 의무를 다하라"고 촉구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조 장관 사퇴 직후 기자들과 만나 "조금 늦었지만, 예상대로 그만두게 됐다"며 "조국 전 민정수석의 사퇴는 사필귀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 전 수석의 사퇴는 국민의 승리이고 민심의 승리"라며 "그동안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을 우습게 여겼던 이 정권이 이 부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국 전 민정수석으로 촉발된 조국 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조국 사태로 일단락된 부분들이 있지만, 여지가 남아 있는 부분이 있으니 이를 바로잡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조국 법무장관의 사퇴를 `불행중다행`으로 받아들인다"며 "본인이 사퇴해야 `검찰개혁이 가능하다`는 주장을 이제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국 법무장관이 물러난 만큼, 국정 수습이 먼저"라며 "국회는 조국 블랙홀에 매몰된 국정감사로부터 벗어나 정책국감, 민생국감으로 정상복귀가 이루어져야 하고 청와대는 국론 분열을 책임을 묻는 국정쇄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조국 장관의 고심을 이해하고, 존중한다"며 "조 장관은 취임 이후 35일 동안 장관으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의 개혁을 해왔고, 오늘까지도 개혁안을 발표하며 쉼 없이 달려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정치권은 조국의 시간을 멈추고, 검찰 개혁을 위한 국회의 시간을 열어야 한다"며 "한국당은 대결 정치를 멈추고 국민을 위한 개혁 입법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