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261명 직접 고용해야"

14일 대전시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충남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화가 도마에 올랐다.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 안정 문제와 병원이 추진하는 자회사 설립이 논쟁거리가 됐다.

이날 국감에서 바른미래당 임재훈 의원은 "충남대병원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해야 한다"며 "(해당 직원들의) 정규직 전환에 동의하냐"고 병원에 따져 물었다.

이에 송민호 충남대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정부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준해 사측과 근로자 대표가 협의 중"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임 의원은 "병원은 자회사 설립을 통한 정규직 전환을 주장하고 있고, 비정규직 노조는 직접 고용을 원하고 있다"며 병원이 추진하는 자회사 설립 의도를 물었다.

이에 대해 송 원장은 "노사정 협의회를 통해 논의중인 사안"이라며 "(자회사 또는 직접고용) 최종 형태는 아직 정해진 게 없다"고 답했다.

충남대병원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화는 최근 서울대병원이 직접고용에 합의하면서 논란이 뜨거워졌다.

서울대병원은 지난 달 3일 비정규직의 정규직 직접고용을 결정했다. 정규직 전환 대상자 614명은 다음달 1일자로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이 완료된다.

하지만 충남대를 포함한 지방 국립대병원들은 이렇다 할 결론을 짓지 않고 있다.

대신 충남대병원은 현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소속된 개별 용역회사를 하나로 통합해 운영하는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병원은 자회사를 만들어 각 분야별 용역회사를 단일화해 정년보장, 임금체계 안정 등을 꾀하겠다는 복안이다. 병원 직영 또는 사업주 공모 등 구체적인 운영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하지만 이를 두고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부담을 덜기 위해 직접 고용이 아닌 자회사 소속으로 바꾸려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최근 낸 성명을 통해 "충남대병원을 포함한 전국 국립대병원은 직접고용 전환을 위한 실효성 있는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충남대병원에서 근무 중인 비정규직 노동자는 청소용역 103명, 경비용역 28명, 주차용역 25명, 시설용역 89명, 콜센터 용역 16명 등 총 261명이다.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