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일파 이 총리 22-24일 방일... 대통령 메시지 전달할 듯

이낙연 국무총리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에 참석키로 확정됐다.

총리실은 13일 "이 총리가 일본 나루히토 천황 즉위식 행사 참석을 위해 22-24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이 총리는 이번 방일기간 기간 중인 22일 즉위식 및 궁정 연회 일정을 소화하고 23일에는 아베 신조 총리가 주최하는 연회에 참석한다. 또 일본 정계 및 재계 주요인사 면담, 동포대표 초청 간담회 등의 일정도 진행하게 된다.

총리실은 이날 오후 이 총리의 즉위식 참석을 일본 정부에 공식 통보하고, 방일 기간 아베 총리와 별도 회담을 갖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NHK는 아베 총리와 이 총리가 단시간 회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번 일왕 즉위식은 지난해 10월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한일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양국 고위급이 자연스럽게 만남을 가질 수 있는 계기여서 관심이 집중된다. 특히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만남이 성사되면 문 대통령의 대일 특사로 한일 관계 관련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흘러나온다.

당초 문 대통령이 직접 일왕 즉위식에 갈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으나 이는 불발됐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한일갈등이 여전히 풀리지 않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방일 여부는 초미의 관심사였다. 문 대통령이 일본을 가지는 않지만, 대신 이 총리가 대통령의 메시지를 갖고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는 것이라면 악화된 한일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적지않다.

청와대와 총리실은 일본 정부로부터 즉위식 초청장을 받은 이후 정부 대표로 참석할 주체를 놓고 조율한 결과, 정부 최고위급 인사이면서 대표적인 지일파 정치인인 이 총리가 적임자라는 판단을 한 것이라는 평가가 중론이다.

나아가 이 총리는 현재 이 총리는 현재 여권에서 대선주자 선호도 1위를 달리고 있는 인물인 만큼 이번 방일에서 뚜렷한 성과를 낸다면 향후 입지에 더욱 탄탄해질 것이라는 정치적 해석도 나온다. 이 총리가 아베 총리와 만나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강제징용배상 판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등 양국 주요 현안에 대한 긍정적 합의를 이끌어 낸다면 국내 경제는 물론 외교안보 측면에서도 가장 큰 악재를 제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