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혁신도시범도민 추진위는 "대통령 선거 공약인 `충남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도 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꼭 이행돼야만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성명을 어제 발표했다. 아울러 추진위는 "대통령은 충남도민의 절박한 심정을 담아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진위의 성명 발표는 이례적이다. 사정의 절박성을 담았다는 점, 대통령에게 혁신도시 지정을 강한 톤으로 주문했다는 점 등에 비추어 깊이 새겨들었으면 싶다.

추진위의 요구 사항은 여러 번 훑어보아도 지나치지 않다. 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형평성, 당위성, 필요성 등을 뒷받침하는 논리적 핵심만을 추려 정리했을 뿐이고, 이를 담보하는 차원에서 대통령의 구체적인 육성 메시지 발신을 기대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성명에서 밝혔듯이 충남도민은 세종시에 땅을 떼어 준 것에 그치지 않고 누적 인구수 14만 명이 빠져나갔으며 그 바람에 지역내총생산(GRDP)도 25조 2000억 원이 감소하는 등 안팎으로 깊은 내상을 입은 게 사실이다. 국가 균형발전 정책에 앞장선 데 따른 이율배반적인 후과가 아닐 수 없다. 이런 부조리한 충남 현실을 타개하는 길은 추진위 주장대로 혁신도시 지정을 실행에 옮기는 일뿐이다. 다른 뾰족한 대안이 있을 수 없고 또 찾아지지가 않는 데도 정부와 정치권은 그동안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추진위 성명은 그래서 승부수 성격도 띤다. 혁신도시 문제에 대한 절차적 진행이 순탄치 않은 상황 전개가 대통령을 `주목`하게 한 측면이 적지 않다는 얘기다.

충남 미래발전 비전의 대전제인 혁신도시 표류를 마냥 방관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 정부가 마음 한번 고쳐 먹으면 충분히 매듭을 풀 수 있는데 나서기를 망설이고 있다. 갈등 해결사로서 대통령이 나서주길 고대하는 도민정서와도 무관치 않은 지점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