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의원들이 국정감사를 위해 대전시를 찾게 되는데, 대전시로서는 혁신도시 문제를 호소하고 설득할 수 있는 기회일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무슨 말인가 하면 일종의 역발상이다. 대전시가 피감기관 지위에 있는 것은 맞지만, 혁신도시 지정에 관한한 오히려 할말이 많은 편이고 국토위 공감과 협력도 이끌어내야 한다. 이 연장선에서 국토위 국감을 통해 혁신도시 문제를 어떻게 어필할 것인지 전략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국감 일정이 아니라면 국토위 소속 의원들이 대전시를 방문할 일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렇게 볼 때 국토위의 대전시 국감은 피감기관 입장에서 어느 정도 부하가 걸리는 것은 사실이나 역으로 생각하면 꼭 불편한 손님맞이 행사인 것만은 아니라고 본다. 기왕 대전시를 방문하는 이상, 지역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문제 만큼은 이해 당사자인 대전시가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도록 해야 한다. 허태정 시장 등 간부들이 국회로 찾아간다 해도 한 자리에서 국토위 소속 의원들과 접촉하기란 쉽지 않다. 그런 사정을 감안하면 대전시 국감에서 혁신도시법 개정안을 다루었고 앞으로도 또 다루게 될 국토위 소속 의원들과의 집단 접촉과 소통은 유의미한 모멘텀이 될 수도 있는 노릇이다. 국토위의 광역지자체 국감은 대전·세종시·제주도 3곳뿐이다. 그중 혁신도시 지정을 관철시켜야 하는 대전시는 국토위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점에서 가장 절박한 지경에 처해 있음을 부정하기 어렵다. 게다가 혁신도시문제는 대전시와 충남도가 동병상련의 처지에 있다. 국감 때 오는 국토위 의원들에게 혁신도시 지정의 당위성을 주입시켜야 할 대전시의 책무감이 배가되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대전시는 업무보고 때 혁신도시 부분에 방점을 찍어야 한다. 한편 허 시장은 설득력을 띠면서도 매끄러운 설명을 준비해야 한다. 국토위 소속 의원들에게 진정성만 잘 전달되면 후일을 기약할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