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부 자극요인 최소화…아침 꼭 먹어야

방준성 대전스터디입시학원장
방준성 대전스터디입시학원장
정보와 감각이 범람하는 현대사회에서는 멀티테스킹이 인간에게 필수요소로 요구된다. 하지만 인간은 태생적으로 멀티테스킹이 불가능하다. 창밖의 풍경을 감상하며 노래를 듣고, 밥을 먹으며 티비를 보는 일상에서 얼핏 멀티테스킹이 가능하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주의가 분산돼 있으면 창밖의 풍경과 티비 드라마 속 이야기가 또렷이 기억나지 않거나 배부름을 망각해 평소보다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운전 중에 전화 통화를 하게 되면 집중력이 떨어져 신호를 보지 못하거나 급작스러운 위급상황에 재대로 대처하지 못할 수 있다.

최근에는 지속적으로 멀티테스킹을 할 경우 장기기억의 생산·회수 능력이 저하된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계속된 멀티테스킹 습관으로 집중을 해야 하는 순간에도 집중력을 발휘하기 어려워진다는 뜻이다.

이처럼 우리는 멀티테스킹을 능숙하게 구사하는 컴퓨터와는 달리 한 번에 많은 감각에 집중할 수 없다. 특히 집중력 없이 공부를 하게 되면 장기기억 능력의 저하로 효과가 현저히 떨어진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집중력을 높을 수 있을까? 먼저 불필요한 내·외부의 자극요소를 없애야 한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책상 정리를 통한 외부요인 제거다. 책상에는 공부를 위한 최소한의 물건만 놓고, 집중에 방해되는 다른 시각적 요소는 보이지 않게 정리하도록 한다. 이렇게 외부요인을 차단하더라도 내부요인이 공부를 방해할 수 있다. 바로 책상에 앉아 잡념, 공상에 빠지는 것이다. 이는 학습목표가 막연할 때 자주 발생한다. 이럴 땐 단기적인 `To-do` 리스트 작성이 큰 도움이 된다. 우선순위가 매겨진 목표는 학습자가 다른 길로 새는 것을 막아준다. 또 목표를 하나씩 이룰 때마다 성취감을 얻고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다.

내·외부의 요인들을 차단했다면 집중력 발휘에 필요한 에너지와 휴식을 적절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적으로 간과하기 쉬운 것이 아침식사와 수분 섭취다. 우리의 두뇌는 활발한 정신활동을 하며 몸이 소모하는 전체 열량의 20% 정도의 에너지를 사용한다고 한다. 특히 지적활동이 격렬해질수록 더 많은 포도당을 소비한다. 따라서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적절한 칼로리가 공급되지 않아 뇌신경이 둔해지고 집중력·기억력 및 학습의욕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된다. 뇌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탄수화물을 공급해줘야 한다. 섭취한 탄수화물은 위장에서 소화되며 포도당으로 변해 혈액으로 흡수돼 뇌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또 신체의 수분이 부족하면 집중력이 저하된다. `수분 1%가 줄어들면 집중력이 5% 이상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커피나 탄산음료 섭취는 오히려 수분을 빼앗기 때문에 되도록 물을 섭취하도록 한다. 공부를 하며 뇌 기능들을 사용했다면 충분한 숙면으로 신체 리듬을 안정화 하고 기능을 회복시킬 필요가 있다. 학습한 정보들은 뇌가 숙면을 하는 동안 장기기억과 단기기억으로 분류되는데, 숙면을 하지 못할 경우 제대로 된 정보처리가 불가능해진다. 청소년기에는 7시간 이상의 수면시간을 지키고, 만약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학습 중간에 짧게 낮잠을 자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목표를 세우고 충분한 휴식을 취했는데도 불구하고 공부에 집중할 수 없다면 자신에게 맞는 소음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근에는 약간의 소음 속에서 더 편안함을 느끼고 집중력이 높아진다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독서실이나 도서관보다는 카페에서 공부하는 것을 선호하는 학생들이 늘어났다. 이에 발 맞춰 스터디카페 등 카페를 컨셉으로 한 다양한 프리미엄 독서실이 생기고 있으니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비용이 부담된다면 백색소음 음원을 이용할 수 있다. 백색소음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무료로 제공되는 유튜브 채널이나 백색소음 애플리케이션 등을 잘 활용한다면 별도의 지출없이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소음을 찾아낼 수 있다. 반면 조용한 공간을 선호하거나 예민한 학생의 경우 소음이 완벽하게 차단돼 외부의 자극요소를 줄일 수 있는 독서실이나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방준성 대전스터디입시학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