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부터 국회가 국정감사 모드로 전환한 가운데 국감 종료시까지 충청 출신 의원들의 활약상에 대한 지역민들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기대치 상승은 충청 현안 사업들이 제대로 굴러갔으면 하는 바람과 무관치 않다고 할 수 있다. 충청 이익이 좌우되는 현안을 위해 힘을 결집하는 일엔 정파, 진영·이념 논리 등이 끼어 들어선 안되고 또 그래야 할 이유도 없다. 오직 지역민들의 충실한 심부름꾼이라는 인식 아래 국감 기간에 내실 있는 활약상을 보여주겠다는 책무감을 잊지 않으면 된다.

이번 국감은 20대 국회 피날레를 장식하는 국감의 성격을 띤다. 정치적 의미를 가미해보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종합 모의고사에 비유될 수 있다. 여기서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지역 현안에 대한 집중력을 보여줌으로써 신뢰감을 쌓는다는 게 무엇을 뜻하는지 모르지 않을 것이다. 요컨대 지역민들 기억에 선명하게 남아있으면 내년 총선 때 유리하면 유리했지 불리하진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그런 측면에서도 이번 국감은 지역 의원들 능력에 따라 지역민들에게 점수를 딸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다만 공짜 점심은 없다는 말도 있듯이 나름대로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 되는 것도 있고 안 되는 것도 있겠지만, 당면한 충청 현안들의 경우는 국정과제나 국가 재정사업으로 수렴돼도 손색 없다는 것은 공지의 사실이다. 예를 들어 대전·충남 혁신도시가 그렇고 신안산선 직결도 마찬가지이며 아울러 규제자유특구 지정도, 스타트업 파크 조성도 예외가 아닐 터다. 하지만 충청권은 유독 자기 몫을 챙기지 못해왔고, 따라서 이제는 그런 불이익이나 역차별 프레임 등과 결별할 때가 됐음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아직 국감 초반이긴 하지만 두각을 드러내는 듯한 지역 의원 몇 몇이 눈에 띈다. 소속 부처를 상대로 국감 포인트와 타이밍을 잘 잡아나가고 있음을 방증한다. 지켜보는 눈이 많은 만큼 다른 의원들도 선의의 경쟁을 펼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