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계교 서산주재 기자
박계교 서산주재 기자
지적을 안 할 수 없다.

정책 결정의 신뢰는 충분한 근거자료가 뒷받침돼야 하는데, 조작한 자료라면 어떨까.

지난 1980년부터 서산시 동문동에 자리한 서산공용버스터미널.

40여년 가까이 흐르면서 노후한 건물에다 교통혼잡이 더해지면서 시민들 사이에서 이전 찬반 논의는 지속됐다.

선거 때마다 이 문제는 단골 공약사항이 됐다.

지난해 6·13 선거를 통해 당선된 맹정호 시장은 공용버스터미널 이전에 대해 시민들 사이에서 찬·반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점을 감안, 취임 1년 후 공론화를 통한 결정으로 기존 시 정책 방향을 틀었다.

맹 시장이 약속한 시간이 다가올수록 시민들 사이에서 찬반 대립은 극에 달했다.

그리고 맹 시장은 취임 1년 후인 지난 6월 `서산공용버스터미널 이전 및 수석지구 도시개발사업 관련 서산시 정책방향에 대한 발표문`을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했다.

맹 시장의 발표문 중 나온 "2015년 연구에서도 터미널 이전 목표연도를 2035년으로 설정한 바 있는 장기사업이다"란 대목.

맹 시장이 제시한 근거자료는 충남연구원이 2015년 8월 `충남리포트` 전신인 `이슈리포트`에 발표한 `서산시 복합공용터미널 조성규모 및 개발방식 연구`란 제목의 현안과제연구다.

충남연구원이 돈을 받고 한 정식 용역도 아니다.

어찌 됐든, 이 연구자료 어디를 살펴봐도 `터미널 이전 목표연도 2035년`이란 말이 없다.

이 연구자료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증가를 반영해 2035년을 분석의 목표연도로 해 터미널 조성규모를 추정한 것이지, 터미널 이전 목표연도를 2035년으로 한 것이 아니다.

맹 시장은 시민들의 최대 관심사항인 이 중차대한 사안에 대해 있지도 않은 왜곡한 자료를 내놨다.

조작으로 밖에 볼 수 없다.

맹 시장이 이 내용을 알고 그랬는지, 아니면 모르고 그랬는지, 어느 경우의 수라도 시민들의 비난을 피할 수 없다.

그에 따른 시 행정의 신뢰 추락도 마찬가지다.

아전인수를 위한 자충수는 두지 말길 바란다.

박계교 서산주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