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논산시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18세 미만 아동·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살기 좋은 `아동친화도시`로 공식 인증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유니세프가 인증하는 아동친화도시는 아동과 가족의 권리 보호를 위한 공공정책 수립과 아동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여부와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예산 편성 여부 등을 평가한다.

논산시는 지난 2016년 12월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2017년 4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지방정부협의회에 가입했다.

이후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 구성은 물론 아동친화도 조사 실시, 시민참여조사 원탁토론회 개최, 옴부즈퍼슨 구성, 아동참여위원회, 찾아가는 아동권리 교육, 아동권리 홍보송 2곡을 전국지자체 최초로 제작하여 2018년 4월 인터넷 음원사이트 정식발매 하는 등 인증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시는 `사람에 대한 투자가 가장 값진 투자`, `사람중심 행정`이라는 시정철학으로 교복 구입비 및 학비, 급식비 지원을 시작으로 청소년 글로벌 인재 해외연수, 청소년 콘서트 및 문화제, 청소년 문화학교 운영 등을 통해 아동들에게 보편적인 복지 서비스 및 평등한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해 온 점이 평가를 받았다.

황명선 시장은 "아동친화인증에 안주하지 않고 모든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논산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아이 낳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출산 및 의료 서비스는 물론 24시간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옐로카펫 설치 확대 등으로 아동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성장할 수 있는 도시로 성장시킨다는 포부다. 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