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발전소 주민대책위 100여명 도청서 반대집회

내포 555MW 발전소 저지 주민대책위 100여 명이 오전 10시 충남도청 문예회관 앞에서 반대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김성준 기자
내포 555MW 발전소 저지 주민대책위 100여 명이 오전 10시 충남도청 문예회관 앞에서 반대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김성준 기자
충남도가 시위자들의 출입을 막기 위해 도청 문을 걸어 잠가 애꿎은 방문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도는 25일 오전 10시에 열린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반대 시위에 참여한 주민들의 도청 본관 출입을 통제하기 위해 오전 9시부터 본관의 모든 출입문을 폐쇄했다. 본관의 각 출입문마다 배치된 청원경찰들은 방문객들을 상대로 신원을 확인한 뒤 들여보내줬다.

또한 본관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6기 모두 공무원증이나 출입증 없이는 1층과 지하층 외에 다른 층으로 이동하지 못 하도록 통제했다. 시위에 참가하던 주민들이 5층에 위치한 도지사실이나 부지사실 등을 예고 없이 방문하는 것을 막으려는 목적이다. 방문객들이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2층 이상으로 이동하려면 안내데스크에서 따로 출입증을 받아야만 했다.

이날 도청 본관을 찾은 이모(41)씨는 "도청에 볼일이 있어서 방문했는데 1층 문이 잠겨 있어서 당황했다"며 "도청 내부에 경찰들이 있고 엘리베이터 가동도 제한돼 무슨 일이 났나 싶었다"고 말했다.

도 측은 주민불편은 예상했지만 시위 참가자들의 출입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본관에 출입문이 많아서 출입통제를 하려면 출입문을 전부 잠그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혹시 시위 참가자들이 본관 1층에 진입하더라도 다른 층으로 가지 못 하도록 엘리베이터와 각 층 출입문도 모두 폐쇄했다"고 말했다.

이날 내포신도시 555MW 발전소 저지 주민대책위 100여 명은 충남도청 문예회관 앞에서 내포 초대형 화력 발전소 저지 주민 궐기 대회를 열고 집단 에너지 시설 건립 반대 시위를 벌였다.

주민대책위는 555MW인 열병합발전소 발전 규모가 과도하게 커서 가동하게 될 경우 각종 발암물질이 배출되지만, 도는 이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