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도소 이전에 맞춰 대전서남부지역에 관광인프라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태권(유성구1, 민주당) 대전시의원은 24일 열린 제245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대전교도소가 위치했던 지역에 대한 개발뿐만 아니라 새로 이전하게 될 지역과 이전지 주변 지역을 어떻게 개발하고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 의원은 "서남부지역이 지니고 있는 지리적 이점과 우수한 자연환경을 활용한 관광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방동저수지 인근에 생태관광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대전방문의 해를 맞아 경쟁력 있는 관광자원을 확보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방동저수지에 생태관광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은 충남은 물론 수도권 및 전북지역민을 유치하기에 매우 효과적"이라며 "하지만 이 사업에 대한 대전시의 의지를 찾아볼 수 없어 아쉽다"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지역균형 발전과 지역의 특성에 맞는 관광인프라 구축의 중요성을 염두에 두고 방동저수지의 수변 생태공원 조성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을 제안한다"며 "지금이라도 방동저수지를 중심으로 한 대전서남부 지역에 눈을 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교도소 이전사업의 추진현황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민 의원은 "대전교도소 이전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내건 시의 현안사업"이라며 "지난해 시와 법무부, LH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이전가능성을 보이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가능성만 보여주고 있을 뿐 현재 가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전을 책임져야 할 법무부에서는 이와 관련한 충분한 예산을 마련하지 못해 이전을 위한 계획수립도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지난 몇 십년간의 열망과 노력에 부응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허태정 시장은 "현재 LH에서 교도소 이전과 관련 용역사업을 진행 중"이라며 "시는 용역결과가 나오면 이전지 등에 대한 개발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2023년 착공해 2026년 완공될 수 있도록 법무부 등과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방동저수지 인근 생태관광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서는 "생태관광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은 사실상 어렵게 됐다"며 "하지만 지난 5월부터 시가 추진하는 시와 자치구간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방동저수지 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