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균형발전 충북본부가 충북지역 의대 정원 확대와 충주 건국대 의전원 정원 원상회복을 촉구하고 나섰다.

균형발전 충북본부는 1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지역 의료서비스 수준이 전국 최하위인 것도 모자라 의대 정원조차 인구가 비슷한 타 시도에 비해 매우 적게 배정되고, 심지어 충북으로 배정된 충주 건국대글로컬캠퍼스의 의전원(의학전문대학원)까지 편법으로 서울에서 운영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2017국민보건의료실태조사와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충북지역 인구 10만명 당 치료가능 사망률(58.5명)과 입원환자수 연평균 증가율(7.3%)이 각각 전국 1위"라며 "의사 수는 2417명(전국 14위)이고 의료기관수는 1751개소(전국13위)로 전국 최하위권"이라고 밝혔다.

이어 "충북지역 의과대학 정원은 법적으로 충북대 49명과 충주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40명으로 총 89명인데 국가균형발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아 인구가 비슷한 강원 267명(3위)과 전북235명(5위)보다 매우 적게 배정됐다"며 "뿐만 아니라 건국대가 의과대학을 의전원으로 전환한 후 대부분의 교육과정을 서울캠퍼스에서 운영해오고 있어, 사실상 충북지역 의대정원은 49명에 불과한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균형발전 충북본부는 "충북지역 의료서비스의 수준이 전국 최하위권으로 나타나고 있는 원인이 의대 정원과 무관하지 않다"면서 "충북지역 의과대학 총 정원을 최소 144명 이상으로 조속히 확대하고 충주 건국대글로컬캠퍼스 의전원 40명을 즉각 원상태로 복귀시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하는 불합리한 의과대학 정원제도를 바로잡기 위한 범도민운동을 강력히 전개해 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덧붙였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