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7월 인상 이어, 자치구 시설까지… 구 "물가상승률 고려 이용료 현실화 필요"VS시설 개선 선행돼야

최근 대전시가 공공체육시설 이용료를 올린데 이어 자치구도 `인상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두고 시민들은 요금 인상이 부담스럽고 시설 개선이 우선돼야 한다고 불만을 드러내고 있지만, 구는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해 요금 인상은 어쩔 수 없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18일 시에 따르면 지역 공공체육시설은 총 53곳이다. 관리 주체별로 시 16곳, 유성구 13곳, 서구 11곳, 대덕구 8곳, 중구 3곳, 동구 2곳이다.

시는 물가 상승으로 인한 관리 효율성 제고를 위해 시설 이용 요금을 지난 7월 1일자로 인상했다.

성인 기준 수영장 요금은 3000원에서 4300원으로 43% 올랐고, 체육관 요금은 1500원에서 2800원으로 87% 올랐다.

이에 지역 자치구들도 체육시설 이용료 인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날 열린 민선7기 13차 대전지역구청장협의회에서 서구는 `자치구 공공체육시설 이용료 현실화`를 제안했다.

이 자리에서 서구는 지난 2002년 조례 개정 이후 이용료가 동결됐다며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해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서구의 경우 성인 기준 수영장 요금은 3000원, 체육관 요금은 1500원이다. 다른 자치구도 이와 비슷한 수준이다.

각 구 관계자들은 이용료가 현실화 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르면 내년 7월쯤에는 시와 비슷한 수준으로 이용료를 올리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요금 인상과 관련해 시민들은 반발하고 있다.

13년 동안 서구의 한 체육관을 이용했다는 김모(59) 씨는 "최근 회원 할인도 줄어 이용 부담이 커졌는데, 요금까지 오른다면 더 이상 이용할 이유가 없다"며 "이용료를 올리려면 열악한 시설 개선부터 해야 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서구 관계자는 "체육시설은 노후화 되고 인건비 등은 계속 오르는데 요금은 수년 간 제자리 걸음이었다. 이번에 요금이 현실화 되면 그동안 하지 못 했던 노후 시설 개선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일부 이용객의 반발이 예상되지만 안정적인 시설 운영을 위해선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