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에서 처음 시행한 지역화폐 정책을 시 전체로 확대하는 조례안 제정이 반대에 부딪혔다.

대덕구 지역화폐(대덕e로움) 정책이 시행된지 1년도 안 된 시점에서 시 전체로 확대하는 것은 대덕구는 물론 원도심 상권 전체에 피해를 입힐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18일 열린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김찬술(대덕구2, 민주당) 시의원은 "시의 지역화폐 확대 계획에 대해 대덕구민들은 분개하고 있다"며 "원도심(동구·중구·대덕구)은 인구가 밀집된 서구와 유성구에 비해 상권이 열악한데, 지역화폐가 확대되면 원도심 상권은 다시 침체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시의원은 또 "시 전체로 지역화폐가 확대된다고 했을 때 일반 시민들이 대덕구 상권이 어려우니까 대덕구에 가서 만나려고 하겠느냐"며 "시장흐름이 있는데 시가 인위적으로 칼을 댄다고 해서 이 흐름이 바뀌지는 않는다. 그런데도 아무런 대책 없이 수천억 원을 투입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순돈 산건위 수석전문위원도 검토보고에서 "시민복지 증진 등 절차 상으로는 문제가 없다"면서도 "이미 지역화폐를 운영 중인 대덕구와의 관계, 불법 환전 문제 등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이에 대해 유세종 시 일자리경제국장은 "대덕구가 먼저 사업을 진행했고, 정착도 되기 전에 시가 발행을 해서 원도심 특히 대덕구에 영향을 끼칠까 걱정이 되는건 이해한다"며 "대덕구가 지역화폐를 판매하고 소비되는 부분에 대한 총량보다 시가 발행했을 때 대덕구에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기존에 발행되고 있는 온누리상품권과의 충돌 문제도 언급됐다. 오광영(유성구2, 민주당) 시의원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발행하고 있는 온누리상품권이 지역화폐로 인해 유통되는데 제약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며 "대전은 공동 상권이라고 봐도 무방한데, 지역화폐 발행으로 인한 문제점에 대해 대책이 없다 보니 이러한 갈등이 생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윤용대(서구4, 민주당) 시의원이 대표발의한 `대전시 지역화폐 이용 활성화 조례안`은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소득 향상 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날 김찬술 시의원을 비롯한 산건위 위원들을 설득하지 못하면서 원안 가결은 어렵게 됐다. 산건위는 19일 제2차 회의에서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