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조국 공방전 갈수록 기세

여야가 18일 대정부질문 등 정기국회 일정을 잠정 합의했음도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공방전은 기세를 더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조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협의를 열고 사법개혁 의지를 재천명하는 한편 정기국회 전략 수립을 위한 의원 워크숍을 열어 민생법안 처리 등을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과 그의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국정조사요구서를 국회에 공동 제출하는 한편 릴레이 삭발투쟁으로 맞대응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사법개혁 당정회의에서 "국민의 인권과 권리가 잘 보호되고 잘못된 행위를 한 사람들이 규제를 받는 검찰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그동안 여러 연구도 많이 하고 고민도 많이 해오신 조 장관이 법무·검찰개혁을 잘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의원워크숍에서 "문재인 정부 집권 중반기를 지나고 있다"면서 "바로 이 시점이 입법과 예산, 정책으로 힘을 집중해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해 가속 페달을 밟아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특히 "지금이 바로 국회에서 정치와 사법 개혁을 만들어 낼 절호의 기회"라며 "패스트트랙을 통해 다짐한 선거제 개혁과 검경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과 같은 사법개혁을 확실히 완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맞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장관 파면을 압박하면서 국회에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국정조사 대상은 조 장관 등의 사모펀드 위법적 운용 의혹, 조 장관 자녀의 부정 입학 의혹, 조 장관 가족이 운영하는 웅동학원의 부정 축재 의혹 등으로 한국당 의원 110명 전원과 바른미래당 의원 19명이 서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헌정사상 최초 피의자 신분의 장관 임명으로 무너진 대한민국 법체계 및 사회정의를 수호하고자 국정조사 요구서를 한국당과 공동으로 제출했다"며 "철저한 진상규명으로 평등과 공정, 정의의 가치를 실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고 장외 투쟁도 이어갔다. 오후에도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황교안 대표는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현실인식부터 국정운영까지 우리 국민들과 전혀 다른 세상에 혼자 살고 있다"면서 "지금이라도 조국을 파면하고, 수사외압과 수사방해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당 의원들의 삭발투쟁도 이어져 이날 국회 부의장인 이주영 의원과 심재철 의원 등이 동참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