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금산군은 혁신과 확장성을 가늠할 수 있는 2020년도 신규사업 시책구상 보고회가 다목적 회의실에서 진행됐다.

군은 지난 16~17일 이틀간 문정우 군수를 비롯한 군민소통위원회 유태식 위원장, 김호택 부위원장, 충남연구원 한상욱·임형빈 박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이덕우·한정만 위원 등 자문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실·과, 직속기관, 사업소별 `2020년도 시책구상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민선7기 군정의 주요시책에 대한 본격적인 추진과 정부 국정과제 등과 연계한 시책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현안사업 및 역점시책에 대한 점검과 더불어 새로운 시책구상과 제의, 토론을 통해 군정의 역동성을 꾀했다.

지난 7월 조직개편 이후 처음으로 열린 업무연찬 형식의 발굴보고회라는 측면서 관심과 이목이 집중됐다.

총 4개 분야(군민이 체감하는 혁신행정,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 기쁨가득한 문화복지, 더불어 발전하는 삶의 터전)로 나눠 각 부서에서 2020년 추진할 신규시책 125건과 보완·발전시책 112건이 제시됐다.

특히 군민이 체감하는 2020년도 시책구상 혁신행정으로 △정책개발 역량강화 △도시브랜드 개발 △주민제안형 생활 SOC 발굴 △주민참여 제안사업 공모 △자원봉사 코디네이터 양성 등이다.

경제분야는 △공공급식 지원센터 설립 △약초 테마공원 조성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공모 △친환경 쌀 생산시범 등이 제시됐다.

문화복지 분야로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관광금산 조성 △명품교육 도시 조성 △아이 낳기 좋은 금산만들기 △고품질 기획공연 등 삶의 질 향상에 무게가 실렸다.

특히 이번 보고회는 기존의 내부적 판단만으로 이뤄졌던 방식에서 벗어나 행정연구 전문가와 주민대표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함으로써 소통행정 구현에 한발 다가섰다는 평가를 얻었다.

김호택 군민소통위원회 부위원장은 "주민이 군정에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소통하려는 의지가 강화되는 것 같아 금산이 발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은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길효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