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천안시가 시내버스 서비스 질 혁신책으로 시내버스 책임노선제 도입에 나섰지만 업계 이견 등으로 시범운영이 미뤄지며 연내 도입도 불투명해지고 있다.

18일 천안시에 따르면 150여 개 시내버스 노선은 버스 3사(새천안교통,삼안여객,보성여객)가 공동배차제로 운행하고 있다. 공동배차제로 노선이 자주 바뀌는 탓에 운수종사자들의 노선 숙지가 미흡하고 이로 인해 무정차 운행, 운행시간 미준수 등 민원이 끊이지 않아 시내버스 이용자들의 원성을 낳고 있다. 시는 개선책으로 시내버스 책임노선제를 채택했다. 우선 7월부터 14개 노선(104)에 시내버스 책임노선제를 시범 운영 뒤 10월 평가를 거쳐 내년에 전 노선으로 전면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수립했다.

실제 시내버스 책임노선제는 이미 다른 지자체들에서 효과가 입증됐다. 울산광역시는 일부 시내버스 노선을 책임노선제로 바꾼 뒤 불친절, 무정차 통과 등의 민원은 물론 사고율도 줄자 지난 7월 1일부터 모든 노선을 책임노선제로 전환했다. 청주시도 공동배차제에서 한 회사가 같은 노선을 계속 운행할 수 있는 책임노선제로 전환해 버스 이용승객 불편을 해소했다.

하지만 천안시 시내버스 책임노선제 도입은 시범 운영 시점이 3개월여 경과한 현재까지 진척이 더디다.

천안시 관계자는 "공동배차제에서 책임노선제로 전환시 회사간 수익금 분배나 손실 발생시 보조금 보전 등의 협의가 완료되지 않아 시범운영이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협의 여부에 따라 책임노선제 시범운영이 내년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 시는 당초 계획한 14개 노선 보다 규모를 축소해서라도 책임노선제 시범운영을 업계와 계속 협의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천안시의회 정병인 의원은 "천안시가 시내버스 운수사와 충분한 협의 등 치밀한 준비 없이 책임노선제 도입에 임했다가 지연되고 있다"며 "준공영제 도입 등 시내버스 구조개선과도 맞물려 천안시가 추가 예산 투입을 고려해서라도 책임노선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내버스 운수사들이 출자해서 만든 천안시내버스공동관리위원회측은 책임노선제 도입에 대한 업계 입장 표명을 유보했다.

한편 시에 따르면 천안의 시내버스는 지난 4월 말 기준 157개 노선에 395대가 운행하고 있다. 천안시는 시내버스 3개 업체에 보조금으로 2017년 188억 원, 2018년 257억 원을 지급했다. 승하차 거부, 운행시간 미준수 등 시내버스 민원은 2017년 476건, 2018년 458건이 발생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