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경기도 파주 이어 연천군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이 확인되면서 지방자치단체의 순환수렵장 운영 계획에도 차질이 우려된다.

순환수렵장은 유해 야생동물을 포획, 농작물 피해를 막고 지자체 수입도 늘리자는 취지에서 운영한다.

야생 멧돼지의 ASF 감염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자칫 수렵인들이 한곳에 몰릴 경우 멧돼지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 ASF 확산을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다.

18일 충북도에 따르면 이번 겨울 도내 순환수렵장 예정지는 보은, 옥천, 영동이다.

도는 순환수렵장 운영 계획을 고시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경기에서 ASF 발생이 확인되면서 잠정 보류했다.

산지는 물론 축사가 있는 지역에서 수렵하다 보면 야생 멧돼지 이동이 잦아져 ASF 확산을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결정이다.

야생 멧돼지는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돼지고기 가공품과 함께 ASF를 확산시킨 주요 매개체로 꼽힌다.

국내에서도 멧돼지 개체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어 야생 멧돼지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걷잡을 수 없는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에서다.

아직은 충북 지역에서 포획된 야생 멧돼지 혈청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적은 없다.

그러나 ASF가 파주를 넘어 다른 지역으로 번질 경우 순환수렵장 운영을 포기해야 할 수 있다.

ASF 확산세가 빠르다고 판단될 경우 환경부는 순환수렵장 운영 여부를 판단한다.

환경부가 중지 결정을 내린다면 지자체별 순환수렵장 운영은 불가능하다.

다만 야생 멧돼지 개체 수 조절을 위한 농작물 피해 방지단 운영은 가능하다.

도내 방지단에 소속된 엽사는 314명이다.

도는 이들에게 지급할 유류비와 실탄비, 포획보상금 등 12억7000만원의 예산을 세워놓고 있다.

355개 농가 울타리 설치 지원을 위한 18억8000만원의 예산도 집행 중이다.

한편 충북도는 국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인되자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는 17일 정부가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자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방역상황실 운영에 돌입했다.

도 관계자는 "발병 지역과는 거리가 있지만, ASF 차단을 위해 예방·차단 방역 강화 등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