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의 공약인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추진`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동 자치지원관` 사업을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소연 시의원은 17일 열린 제245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대전 지역 82개 동 전역으로 확대되는 동 자치지원관 사업의 중단 및 재고를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4개구 8개동의 신청을 받아 진행 운영되는 동 자치지원관 사업에 1억 5600만 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이 지원됐다"며 "그러나 이중 30% 정도인 5000만 원 정도만 이 사업의 본래 목적인 주민자치회 사업비로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 주민들을 위한 사업보다 인건비와 운영비가 더 많이 투입되고 있는 것"이라며 "이 사업이 과연 주민자치를 위한 것인지, 아니면 특정인을 채용하고 스펙을 만들어주기 위한 자리인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대전의 실업률이 전국 1위를 달릴 때, 누군가는 시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는 사회적자본지원센터에서 퇴사하면서 동시에 동 자치지원관으로 바로 채용됐다"며 "시 사회적자본지원센터 상근자 또는 소속 활동가였던 사람들 중에 시에서 시범으로 채용한 8개 동의 동 자치지원관으로 채용된 사람들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15.5대 1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들어온 9급 공무원의 초임 연봉이 2200만 원인데 반해 동 자치지원관은 4000만 원을 받는다"며 "동 자치지원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면 턱없이 부족한 연봉을 받는 공무원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높아질 수밖에 없고, 이들의 박탈감은 시정에 그대로 투영될 수밖에 없어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이 떠안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민의 알권리 보장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는 지적도 나왔다.

우승호 시의원은 "시 정보공개 조례를 보면 시가 운영하는 위원회의 경우 회의개최 내용과 결과를 개최 일부터 한 달 이내에 홈페이지에 게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문제는 올해 상반기만 봐도 71개의 위원회가 182번의 회의를 개최했지만 회의 내용을 공개한 것은 4분의 1 수준인 46건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46건 중 7건은 홈페이지에 게재되는데 4개월이 걸렸고, 4건은 5개월이란 시간이 소요됐다"며 "앞으로`새로운 대전`을 추구한다면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투명하게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오광영 의원은 `균형있는 보훈정책 추진`, 구본환 의원은 `미래지향적 새로운 대전어린이회관 건립`, 윤종명 의원은 `갈등관리조정관 도입`을 집행기관에 촉구했다.

한편 이날부터 다음달 2일까지 16일간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의원 발의 안건 33건을 포함해 조례안 39건, 규약안 1건, 동의안 15건, 예산안 2건, 보고 5건, 요구안 1건 등 모두 63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