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괴산군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0년 일반농산어촌개발 신규 공모사업`에 `장연면 오가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등 3개 사업이 선정돼 국비 57억4000만 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82억 원을 확보했다고 17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에 선정된 공모사업은 △장연면 오가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청천면 덕평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괴산군 역량강화사업(S/W) 등 3개 사업으로 내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탄력적으로 추진된다.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이란, 거점지(소재지)의 주요 정주시설 기능 강화를 통해 접근성이 제한적인 배후마을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말한다.

군은 내년부터 4년간 40억 원을 들여 `장연면 오가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을 추진, 공간이 협소하고 노후화된 복지회관을 리모델링하고

지역 초등학교와의 상생발전을 위한 느티나무 공부방, 장연 행복나눔둥지, 농산물 유통 편의성 제고를 위한 농산물 주차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군은 40억 원을 투입해 내년부터 4년간 `청천면 덕평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도 추진한다.

군은 이 사업을 통해 덕평지역으로 유입되는 귀농인의 농촌마을 정착을 돕기 위한 주거공간(6가구)과 지역주민의 여가생활 증진을 위한 코스모스 산책로 및 쉼터를 조성하고 거점지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가로경관 정비에 나선다.

이와 함께 군은 농촌개발사업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군 역량강화 사업비 2억 원을 확보, 준공지구 활성화 컨설팅, 지역주민 역량강화사업, 소규모 마을사업 등을 내년부터 1년간 진행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은 그동안 군과 군민이 힘을 모아 대상지구를 정하고 맞춤형 주민역량강화교육, 현장포럼 등 단계별로 꼼꼼히 준비해 얻은 결실인 만큼 더욱 의미가 크다"며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의 경우 한 지자체에서 2개 지구가 선정된 사례는 괴산군이 도내에서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2021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청천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등 3개 사업에 대해서도 예비계획 수립과 컨설팅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공모사업에 꼭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