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회세종의사당추진특위가 오는 20일 국회에서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심포지엄을 갖기로 했다. 지난달 국회 분원 연구용역 발표에 이어 최근 민주당 특위의 1차 회의서 이전 규모 등을 확정한 뒤에 가진 심포지엄이어서 세종의사당 추진의 향후 로드맵을 가늠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심포지엄에선 앞서 특위가 확정한 국회 기능 이전 규모에 대한 적절성과 장단점을 다시 한번 짚어보고 상임위 이전 규모, 방법, 시기 등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있을 전망이다. 국회 상임위 이전 규모는 용역을 맡은 국토연구원이 가장 효율성이 높다고 제시한 이전 규모에다 과기정통위를 추가한 11개 상임위로 결정된 만큼 이 자리에서도 이전 규모에 대한 이견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부 상임위가 이전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어떻게 설득하느냐가 관건이랄 수 있다.

세종의사당이 들어설 곳도 사실상 확정된 거나 다름없는 상황에서 국회 기능을 이전하는 걸 법제화하는 일이 제일 급선무다. 여당만 세종의사당 설치에 몸 달아 있고 야당에선 뒷짐만 지고 있는 건 험난을 예고하는 거나 다름없다. 세종의사당 설치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충청을 넘어 전국적 지지를 얻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당위성과 필요성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이런 상황이라면 야당도 국회기능 이전에 적극 동참해야 마땅하다. 무턱대고 여당의 총선용 전략이라고 비난만 할 게 아니라 국가 대의를 위해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관심한 태도로 일관할 것이 아니란 얘기다.

여야 극한 대치는 세종의사당 설치 근거가 되는 국회법의 상임위 상정조차 어렵게 만들 뿐이다. 그래서 여야를 아우를 수 있는 국회 차원의 논의기구 설치를 서둘러야 한다. 효율적 국정운영과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선 세종의사당이 반드시 설치돼야 함은 자명하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 내고 구체적 로드맵이 제시되길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