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독성 및 항염증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난 청양 특산물인 구기자 신품종 `화수`. 사진=청양구기자연구소 제공
세포독성 및 항염증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난 청양 특산물인 구기자 신품종 `화수`. 사진=청양구기자연구소 제공
[청양]청양 특산물인 구기자 신품종 `화수`가 세포독성 및 항염증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도 농업기술원 구기자연구소 윤덕상팀장과 충남대학교 동물자원과학부 남명수, 생화학과 김기광 교수는 구기자 신품종 `화수`추출물에서 우수한 요능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구기자연구소와 충남대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구기자 신품종 `화수`는 세포노화와 암에 관련이 있는 체내 활성산소의 농도를 낮추어주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며 저밀도 지방단백질(LDL)합성에 관여하고 있는 유전자의 발현을 감소시킴에 따라 콜레스테롤 대사에 활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화수`구기자 추출물은 염증반응 시 발생하는 사이토카인의 양을 조절함으로서 염증반응을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하는 함염증 반응의 메커니즘을 구명했다.

구기자연구소와 충남대학교 관계자는 "앞으로 구기자 추출물의 근육재생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며 `화수`구기자를 이용해 기능성이 좋은 한국형 자연치즈를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윤덕상 팀장은 "구기자 신품종 `화수`의 탁월성을 입증한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더 낳은 국민건강 수호를 위한 구기자 품종개발 생산에 박차를 가하겠다" 며 "청양지역의 많은 구기자농가에 탁월한 품종의 구기자 재배를 적극 권장 재배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고 말했다.박대항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