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천안시가 2035년 인구 94만을 목표로 한 청사진을 내놓았다.

시는 지난 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35년 목표 천안 도시기본계획(안)`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2035년을 목표로 하는 이번 천안 도시기본계획에는 계획인구를 94만 명으로 계획하고 도시성장 추세를 감안해 공간을 재검토, 여건변화에 따른 미래상과 장기발전방향을 수립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장기적인 도시공간구조 설정, 생활권 설정 및 인구배분 계획, 광역교통·도시교통계획, 환경보전계획 등을 포함하고 있다.

도시미래상은 `행복과 흥이 넘치는 안전한 인간중심의 혁신도시`로 흥이 있는 미래 `문화도시`, 깨끗하고 편안하며 활기 넘치는 `안전도시`, 삶의 질이 높은 인간중심의 친환경 `정주도시`, 생산성이 높고 경제소득이 윤택한 `상생도시`로 설정했다.

도시공간구조는 도시 기능의 집약화와 탄력적인 인구배분계획을 위해 기존 1도심과 2부도심(성환·직산, 목천·병천), 3지역중심(입장·성거, 청룡, 풍세·광덕) 등 4개 생활권으로 구분한다는 계획이다.

자체적인 자족기능과 정주여건 향상과 북부와 동·남부의 균형발전을 목표를 두고 시가화 예정용지 공급계획을 수립, 균형발전축과 광역적 산업업무 연계축 등을 제시했다.

이 밖에도 신교통수단 도입, 지역 간 연계교통 강화, 친환경적 커뮤니티 중심의 도시 주거환경 정비, 저탄소 녹색도시 구축 방안, 통합적인 안전 도시정보체계 구축 방안 등을 담았다.

시는 앞으로 시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및 관계기관(인접 시·군 등) 협의 등을 거쳐 도시기본계획(안)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고 올 12월 이전에 충청남도에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구본영 시장은 "도시기본계획은 앞으로 나아가야 할 장기 비전을 제시하고 4차 산업 시대에 걸맞은 미래도시 발전 계획을 수립하는 종합계획"이라며 "분야별로 업무에 대한 비전을 본 기본계획에 담아 미래 세대들에게 건강하고 활기찬 천안을 물려 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